(12)콩팥 동맥경화의 자가진단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이라면 누구나 심장을 연상한다. 그래서 심장이 약하다느니 부엇 다느니 한다.
그러나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논의하면서 콩팥을 빼 놓을 수 없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싶다. 특히 우리 나라사람의 경우 콩팥이 고혈압과 동맥경화증의 화근이 되는 예가 흔하기 때문이다.
사실 콩팥의 건강은 중년기 건강관리의「포인트」다. 누구나 콩팥의 구조와 기능을 알게되면 쉽게 납득할 수 있으리라.
우선 콩팥을 통과하는 혈액량을 보자. 매분 1·1∼1·3ℓ에 달한다. 이것은 2O∼25%에 해당된다.
뇨를 통해 체내에서 생긴 노폐물을 배설하고 체액의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 체내 수분량과 혈압을 조절하기 위해서 그렇듯 다량의 혈액이 콩팥을 순환하는 것이다.
따라서 대량의 혈액을 순환시켜야하는 콩팥에는 신동맥을 비롯해서 수많은 혈관들이 분포되어있다.
중학생 주먹만한 크기(무게 약1백50g)의 콩팥(모양은 완두콩처럼 생겼다)은 우리 내장 중 가장 깊숙히 자리잡고 있는 장기로 옆구리 선상 등 쪽에 달라붙어 있는 꼴을 하고 있다.
콩팥에는 가느다란 혈관이 특히 많아 혈류 장해가 일어나기 쉽고 동맥경화의 호발 장소가 된다. 또 콩팥동맥의 경화는 곧 전신에 영향을 미치면서 건강을 위협한다.
그래서『튼튼한 콩팥에 건강이 깃든다』고 말한다.
동맥경화가 부지불식간에 진행되듯이 콩팥의 동맥경화도 본인이 알지 못하는 사이에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이를 조금 더 빨리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쉬운 방법은 스스로 자각증상을 「체크」하는 것. 가장 믿을 만한 명의는 자기 자신일 것이다.
두 가지로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다. 혈관의 굵기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이 다르기 때문이다.
하나는 신동맥처럼 굵은 콩팥의 혈관이 경화된 경우다.
ⓛ혈압의 동요가 심해 급격히 혈압이 떨어졌다가 느닷없이 혈압이 치솟는다 ②두통·현기증·어깨가 시리고 결린다 ③시력이 떨어진다 ④가슴이 두근거리고 자주 숨이 막히는 기분이다 ⑤맥이 약하고 혈압이 낮다 등. 5가지 자각증상이 특징적이다.
다른 하나는 콩팥의 세동맥경화.
①혈압이 차츰 차츰 올라간다 ②두통·현기증·금속성의 높은 귀울림(이명) ③가슴이 두근거리고 자주 숨이 막히는 기분이며 잘 붓는다 ④밤중에 소변이 잦아진다 ⑤소변빛깔이 희끄무레하고 실같은 것이 떠있다(단백뇨) ⑥얼굴이 붓는다 ⑦시력장해가 일어난다 등 7가지 자각증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김영치 과학부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