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자동차·조선업체들| 정책자금지원 요청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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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2면

막대한 자금을 풀어 건설했거나 건설중인 중공업체들이 심각한 자금난에 빠져 있지만 정부는 뾰족한 지원방안을 찾지못하고 있다. 중공업을 지원할 유일한 정책자금인 국민투자기금은 자금수요에 비해 규모가 너무 작아별도의 자금 「채널」을 마련해야 하나 총통화규제에 묶여 이러지도 저러지도못하고있다.
12일 관계당국에 따르면8개 종합기계업체들은 올해 시설및 운영자금으로 1천52억원의 정책자을울 지원해 달라고 정부에 요구했고 4개 조선업체는 7.백90억원을 도와 달라고 매달리고 있다.
3개 자동차업체에서도 시설확장을 위해 약5백억원을 정부가 지원해 줄것을바라고 있다.
종합기계공장의 업체별 정책자금 소요액은▲현대양행의 2백50억원을 비롯, ▲대우중공업 1백90억원▲현대중공업 1백85억원▲대한중기 1백32억원▲삼성중공업 1백8억원▲조선공사70억원▲강원산업 62억원▲쌍룡중기 49억원등이다.
조선업체의 자금지원요청액은▲대우조선 4백54억원(이중 운전자금 50억원)▲삼성조선 1백30억원(운전자금 30억원) ▲조선공사1백50억원▲ 「코리아 타코마」 30억원이다.
자동차3개사는 연말까지시설투자를위해 2천억원이소요되는데 그중 5백억원가량을 정부가 지원해주어야겠다고 요청하고있다.
특히 내외자 5억「달러」규모를 투자하는 현대양행은 정부가 2천억원의 특별자금지원을 해주든지,적어도 3억「달러」상당의원자재물자차관을 허용해주지않으면 정상가동을 할수없다고 상공부에 호소했다.
이같은 중공업체들의 자금지원요청은 아직 수요창출과 자금회전이 안되고있기때문인데 정부가 특별대책을 세워주지 않는한 심각한 사태가 닥칠지도 모른다는 점에서 기획원·상공부·재무부등 관계부처는지원대책을 둘러싸고 고심하고 있다.
그러나 올해 중공업체정책자금한도는 국민투자기금4천1백80억원중 중화학공업지원에 배정된 2천6백30억원뿐인데 이미 국산기계구입자금· 계획조선· 기계공업건설등으로 배정이 끝났고 종합기계공장에는 1백억원만 할당했다.
새로 지원을 마련하는 방안은 총통화증가억제 방침때문에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상공부는 중공업체를 지원하기위해 적어도 국민투자기금을 1조원이상 조성해야한다고 주장하고있다.
경제기획원은 최근 중공업체에 대한 자금지원종합대책을 마련하기위해 53개대업체로부터 자금계획과 소요액조사를 실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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