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강행·철회·사퇴 논란 뜨거운 ‘文 카드’…박 대통령, 문창극 총리 후보자 거취 곧 결정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근혜 대통령이 21일 밤 5박6일 일정의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을 마치고 전용기편으로 귀국했다. 박 대통령은 야권과 여당 일각으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아 온 문창극 총리 후보자의 거취와 관련해 여론 추이와 정치·사회 각계의 기류를 보고받고 이르면 22일 문 후보자의 거취에 대해 결정을 내릴 전망이다.

박 대통령은 문 후보자의 총리 후보직 유지, 지명 철회, 자진사퇴 권유 등 세 가지 방안 가운데 정치적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입장을 정리할 것이라고 21일 여권 고위 관계자가 전했다. 하지만 문 후보자가 청문회를 통해 명예회복을 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박 대통령이 다음주 초까지 결정을 미룰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문 후보자는 토요일인 21일 서울 창성동 총리 후보자 사무실에 나오지 않고 자택에서 청문회 준비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총리실 관계자는 이날 “문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의혹을 해소하겠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현재 새누리당 내부에선 문 후보자의 자진사퇴 유도나 지명 철회를 점치는 전망과 합법 절차인 청문회를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정우택 의원은 21일 “청문회를 열고 표결까지 가면 20일은 더 걸리는데 낙마하면 정부가 큰 부담을 안게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다른 여권 고위 관계자는 “문 후보자 청문회가 열리면 야당이 박정희 전 대통령의 친일 의혹까지 거론하며 박 대통령에게 또 다른 부담을 줄 가능성이 있다”며 “박 대통령이 지명 철회 없이 새 총리 후보자를 지명하는 방식으로 상황을 정리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지난주 초까지만 해도 문 후보자의 청문회 추진 방침이 확고했던 박 대통령이 총리 임명동의안 결재를 미루며 고심에 빠진 배경엔 문 후보자의 역사관이 ‘친일적’이란 야권의 비판이 적지 않게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사정에 밝은 여권 인사는 “박 대통령은 현실적인 대일 인식을 갖고 있지만 부친의 친일 논란을 의식해 대일 관계는 극히 신중하게 대응해 왔다”며 “그런데 야권이 문 후보자의 발언 일부를 문제 삼아 ‘친일파’라 규정한 데 이어 박지원 인사청문위원장이 ‘정부가 청문회를 강행하면 박정희 전 대통령의 친일 논란을 거론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밝힘에 따라 박 대통령의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주말을 거치면서부터는 “총리 후보 청문회를 개최해 시시비비를 따져봐야 한다”는 주장이 확산되는 양상이다.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지낸 친박계 중진 이한구 의원은 중앙SUNDAY와 통화에서 “청문회에 가야 한다는 의원이 상당수 있다.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할 것과 옳은 것은 구분해야 한다”며 청문회 개최를 주장했다.

지식인 사회에선 경색된 한·일 관계를 배경으로 한 ‘친일 프레임’을 경계하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는 “정치인에 대한 친일 논란은 보통 야권이 보수 우파의 정적을 친일로 둔갑시켜 공격하는 낡은 프레임인 경우가 많다”며 “보수 우파라고 비판하면 비판자의 입지가 좁아지니까 ‘친일파’라는 굴레를 씌워 공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과 김광웅 명지전문대 총장도 “문 후보자의 인권을 위하고 그의 진짜 생각을 알기 위해서라도 청문회는 열려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MBC가 20일 오후 10시부터 2시간가량 방송한 ‘문창극 총리 후보자 관련 긴급 대담’의 시청률이 전국 기준 6.6%(닐슨코리아)를 기록했다. 이는 오후 11시대에 방송되는 KBS 2TV ‘사랑과 전쟁’(5.7%), SBS ‘웃찾사’(4.6%)보다 높은 수치다. 이 프로그램은 문 후보자 사퇴론의 발단이 된 그의 2011년 온누리교회 연설 동영상에서 논란이 된 대목 대부분을 방송했다. 방송이 끝난 뒤 인터넷에는 “전체 동영상을 보니 문 후보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하게 됐다”는 평가와 “국민에게 좌절만 주는 사람의 얘기를 방송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나”라는 반응이 엇갈렸다.

강찬호·백일현 기자 stoncold@joongang.co.kr

오피니언리더의 일요신문 중앙SUNDAY중앙Sunday Digital Edition 아이폰 바로가기중앙Sunday Digital Edition 아이패드 바로가기중앙Sunday Digital Edition 구글 폰 바로가기중앙Sunday Digital Edition 구글 탭 바로가기중앙Sunday Digital Edition 앱스토어 바로가기중앙Sunday Digital Edition 구글마켓 바로가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