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환자, 만족도 88점…언어·문화 배려 필요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 환자의 만족도는 높은 수준이지만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더욱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들은 우리나라의 뛰어난 의료기술 때문에 한국을 찾는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 언어 문제 해결·다양한 문화 체험 기회 제공 같은 서비스가 수반돼야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정기택)은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외국인환자 만족도를 조사, 3년간의 결과를 기초로 ‘2013년 외국인환자 만족도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외국인환자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한 개선방안을 담고 있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외국인환자 818명은 한국의료에 대해 평균 88.3점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특히 입원환자의 만족도는 89.5점으로 외래환자(미용)의 만족도보다 2.9점 더 높았다.

이들 중 67.9%는 의료서비스 이용을 주된 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했다. 이들 중 73.2%는 의료서비스 이용을 위해 가족 및 지인으로부터 정보를 습득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검색해 직접 의료기관을 선택했다.

한국 의료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요소는 의료기술(70.5%)·의료장비(31.0%)·의료진(24.9%) 등의 순이었다. 의료기관 방문 전에 의료진의 정보를 미리 알고 온 외국인은 32.5%, 이들 중 57.9%는 의료진을 지정해 진료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외국인환자들은 한국에 입국할 때 평균 1.69명의 동반자와 함께 했으며, 818명 중 46.6%는 의료서비스 외 관광 등의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외국인환자 만족도 향상 위한 노력 필요

외국인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제공하는 서비스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적별 만족도 진단 결과를 통해 도출된 개선 요구 항목을 모아 전체 개선요구도를 산출한 결과, 36개 서비스 요소 중 개선요구도가 평균 이상인 17개(47.2%)의 서비스 요소는 순차적으로 개선이 필요했다.

개선이 필요한 서비스로는 의료기관 내 영어 및 제2외국어(러시아어, 몽골어 등)가 표기된 표준화된 표지판·안내문 등의 설치이다. 만족도 조사에서 외국인환자들은 영어로 된 표지판이 없는 경우가 많아 병원시설 이용이 불편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외국인환자 진료 시 통역 등 의사소통을 고려해 충분한 진료시간 배정과 함께 의료진의 자세한 상담서비스 제공이다. 진흥원은 “외국인환자는 의사와 5~10분 상담을 하기 위해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 한국에 오는 것은 아니다”며 “한국 의료진의 전문성과 기술력을 높이 평가하기 때문에 자신의 건강상태를 정확히 알고 치료계획을 상담하길 원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외국인환자에게 반드시 영어 및 제2외국어로 표기된 문서를 제공하는 것이다. 한정된 시간 내에 설명만으로 이해를 돕기에는 한계가 있고, 외국인환자들은 검사 결과지·각종 동의서·진료비 상세 청구서·투약 정보·식단표·각종 안내문 등을 영어 및 제2외국어로 제공받기를 원했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해야 한다. 그들의 문화에만 초점을 둘 것이 아니라 간단한 한국어 및 한국문화를 배우고 한국음식을 먹어볼 수 있게 함으로써 문화적 차이를 좁혀야 한다.

진흥원은 “의사소통 및 식단의 부족한 점을 채울 필요가 있으며, 만족도 조사를 통해 병원에서 한국음식을 먹게 해달라는 요구가 있었다”고 밝혔다.

[인기기사]

·조주영 교수팀, 미국 학회서 9년 연속 수상 [2014/05/21] 
·빅데이터 활용, 실무자 위한 매뉴얼 발간 [2014/05/21] 
·외국인 환자, 만족도 88점…언어·문화 배려 필요 [2014/05/21] 
·어릴 때 살은 키로 간다고?…초딩입맛·영양과잉이 소아비만 불러 [2014/05/21] 
·루트로닉, 1분기 매출 전년比 38% 상승 [2014/05/21] 

한석영 기자 syhan@joongang.co.kr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기사는 중앙일보헬스미디어의 제휴기사로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중앙일보헬스미디어에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