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청와대 "박 대통령 UAE 방문 뒤 총리인선·개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박근혜 대통령은 19일 담화에서 개각 관련 언급은 전혀 하지 않았다. 하지만 정홍원 국무총리가 세월호 참사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기 때문에 정부의 인적 쇄신은 ‘세월호 민심’ 대책의 핵심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청와대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총리 인선과 후속 개각은 오늘 시작되는 대통령 UAE 실무방문 뒤에 있을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가장 관심을 모으고 있는 후임 총리 인선 발표는 21일 오전 박 대통령이 귀국하는 대로 나올 것이라고 한다.

 박 대통령이 이날 제시한 정부조직 개편안에 따르면 신설될 국가안전처와 행정혁신처는 모두 총리실 산하다. 총리 권한이 더욱 강화되는 셈이다. 친박계 핵심 인사는 “이제 명망가형 총리는 곤란하게 됐다”며 “후속 안전 대책을 책임지고 추진하려면 현장 행정 실무에 밝고 추진력 강한 인사를 기용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여권 관계자는 “새누리당에선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김무성 의원, 최경환 전 원내대표, 안대희 대법관, 김성호 전 국정원장 등 5명을 청와대에 총리 후보로 추천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 중 한 위원장은 동서화합·사회통합의 메시지를 부각할 수 있는 카드다. 김대중 대통령 시절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내 국정경험도 풍부하다. 또 김·최 의원은 정무능력과 당정 소통 강화, 안 대법관과 김 전 원장은 공직기강과 부패척결에 초점을 둘 경우 각각 검토 가능한 인사들이란 평가다. 이 외에도 지역 안배 차원에서 박준영 전남지사, 진념 전 경제부총리(이상 호남), 심대평 지방자치발전위원장(충청) 등이 거론된다. 김문수 경기지사, 이인제 새누리당 의원, 정장선 전 민주당 의원 등도 후보군으로 분류된다. 박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로 미뤄 정치권에서 전혀 예상치 못했던 깜짝 인사 기용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개각 폭은 ‘중폭 이상’ 또는 ‘대폭’이 될 가능성이 높다. 새누리당 공동선대위원장인 서청원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대통령 운신의 폭을 넓혀주기 위해선 전 국무위원이 사의를 표명하는 게 맞지 않나 생각한다”며 “내각 총사퇴를 한 다음 경질될 사람은 경질시키고 또다시 일할 분들은 다시 일할 수 있게 기회를 폭넓게 드리는 것이 순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서 의원은 후임 총리 인선에 대해 “경험과 추진력이 강한 통합형 인사를 발탁해 총리로 임명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은 분이 얘기한 것으로 들었고, 저도 거기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김정하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