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첫 『아동학전서』발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여성문제연구자료』(전문직업여성서울클럽편)·『한국여성단체활동에 관한연구』(여성문제연구회간)등 2권의 여성문제자료서와 우리나라 최초의 『아동학전서』(전3권·연세대출판부간)가 출판돼 여성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아동학전서』는 연세대가정대 초대학장을 지낸 최이순교수를 대표편찬자로해서 이기열가정대학장·김형수·문수재·손경희·김기련·김혜경교수등 가정대교수12명과 의대 김효규교수(소아과)가 각기전공분야별로 공동집필했다. 『어린이의 영양·주생활』 『어린이의 심리와 탁아사업』 『어린이의 건강관리』의 3권으로 나뉘어 의식주의 과학적인 관리와 심리·보건·교육등이 폭넓고도 전문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여성문제연구자료』는 전문직여성들의 모임인 BPW서울 「클럽」에서 펴낸 책으로 여성문제연구에 필요한 각종 자료를 모았다.
『세계여성문제개관』 『여성의 보호와 발전을 위한 「유엔」과 ILO의 조약·권고및 선언서』 『주요국의 남녀동일 임금법과 모성보호법』의 3장으로 나뉘어 여성론 발전의 역사적인 고찰에서부터 여성의 권리향상을 위한 각종 선언문을 수록했다.
한편 여성문제연구회에서는 『한국여성단체활동에 관한 연구』를 내놓았다. 창립25주년기념으로 출판된 이 책은 57개 여성단체와 회원2백여명·비회원3백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분석한 것. 역사적인 고찰에서부터 현재 활동하고있는 단체의 현황과 활동상황·조직을 비롯해회원들의 참여형태, 그리고 일반여성들이 보는 여성단체와 그들의 요구사항이 무엇인가를 알아보며 여성단체의 문젯점과 해결점을 모색하고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