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일생을 내다보는 예지로 인생 설계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3면

해마다 입학 시험 때가 되면 시험을 치려는 학생 본인은 물론이고 그 부모를 비롯한 온 가족이 가슴을 죄는가 하면, 사회적으로도 경쟁의 치열함에 비상한 관심을 가지게 되거니와, 금년에는 그 정도가 절정에 달한 듯한 느낌마저 들게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경쟁자를 물리치고 합격의 영광을 차지한 대학 신입생 여러분의 기쁨은 실로 한이 없으리라 생각하며, 나 또한 여러분의 그 영광과 기쁨에 진심으로 축하의 박수를 보내마지 않는다.

<지각 있는 인생은 지금부터>
그러나 기쁨에 도취되어 시간을 헛되이 보내기에는 우리 현실은 너무나 각박하다. 인간은 언제나 출발점에서는 것이라면, 이 기쁨을 안겨준 합격의 순간은 여러분에게 있어서 새로운 출발점이 되는 것임을 재빠르게 알아 차려야 한다. 새해에 일년의 설계를 세우 듯, 지금 당장부터라도 대학 생활의 청사진을 그리기 시작하는 사람만이 보람있는 대학 시절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여러분의 지각 있는 인생은 지금부터 시작된다고 보아도 무방하리라 생각한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대학 생활 설계는 일생을 내다보는 예지가 담겨져야 한다. 근시안적으로 눈앞의 현실만에 좌우되지 말고 긴 안목과 높은 이상, 그리고 원대한 포부를 그려 놓아야 한다.

<이상과 포부 이룰 특권 있다>
우리는 희망을 가져도 될 민족임이 분명하다. 무한한 발전의 가능성을 지닌 국민이다. 수천년의 역사 속에서 오늘에 자랑할 수 있는 훌륭한 문화를 창조한 우리들의 조상이 그것을 뒷받침하고 있다. 어찌 그뿐이랴. 짧은 시간 안에 후진의 굴레를 벗어나 중진의 선두를 달리며, 이제는 선진의 대열에 어깨를 나란히 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오늘날의 우리의 발전상이 그것을 입증하고 있으며. 해외로 뻗어나는 우리의 두뇌와 기술이 그것을 반증하고 있다. 하느님도 무심하지 않아, 최근의 보도들은 풍부한 지하자원이 우리 강토 속에도 매장되어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이제 우리는 성실하게 노력만 하면 어떤 이상이든 달성할 수 있으며, 어떤 포부든 풀어볼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상과 포부는 미래인인 여러분에게 주어진 특권인 것이다.

<교양 넓혀 삶을 부드럽게>
특권은 누려야 한다. 이상은 실현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실화할 수 없는 이상은 정신병자의 공상에 불과한 것이다. 이상이 공상이 되지 않기 위하여는 높으면서도 오를 수 있는 것이어야 하지만, 오를 수 있는 것이라도 오르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오를 수 없는 공상으로 화하고 만다. 따라서 대학 생활의 설계도는 그것을 그려놓는데 뜻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실현하도록 노력하는데 가치가 있는 것이다.
대학 생활에서 이상을 추구하는 첫째의 길은 교양을 넓히는데 있다. 폭넓은 교양은 대학생의 재산일 뿐만 아니라 인간 생활을 보람과 성공으로 이끄는 필수적 요소이며, 인격의 바탕을 이루는 양식인 것이다. 동시에 교양은 대학에서의 전공 과목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기초가 된다. 그것은 높으면 높을수록 삶을 부드럽게, 폭이 넓게, 그리고 가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그와 같은 대학 생활에서는 물론이요. 사람의 일생에 있어서 중요한 교양을 쌓는 방법 중 가장 으뜸가는 것은 뭐니뭐니해도 독서다. 교과서를 철저히 공부하고, 수업시간에 빠짐없이 들어가 강의를 들으며 교수의 인격에 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함은 두말할 나위도 없지만 동서고금의 명저를 섭렵하는 것은 대학 생활에 뜻을 찾으려고 하는 사람이 반드시 밟아야 할 것이라고 단언할 수 있다.

<쌓인 책 속에서 흐뭇함 느껴>
한권 두권 밤새워 읽고 뜻맞는 벗들과 토론하던 책들이 쌓이고 쌓여 대학을 졸업할 무렵에는 제법 하숙방의 벽을 메웠을 때 그 속에 파묻혀 있는 흐뭇한 맛이란 아는 사람만이 알 수 있는 것이다. 그 흐뭇함 속에 교양은 담겨져 있는 것이다.
입시 준비에 지친 신입생들은 자칫하면 대학 생활을 자유라는 미명하에 허송하기 쉽다. 그러나 대학 시절은 결코 긴 시간이 아니다. 졸업하는 날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였다면, 그것은 대학 생활에서 노력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하여 크게 잘못이 아닐 것이다. 후회 없는 대학 생활을 가지기 바라마지 않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