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설렘과 만남의 장소 공항? 현실은 자식에게 버림 받은 생이별 장소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적을 불문한 현대판 고려장이 한국 공항 안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JTBC가 24일 보도했다.

JTBC의 보도에 따르면 가족들로부터 버림받아 공항 안에서 오갈 데 없는 신세가 돼버린 사람들이 한 둘이 아니다. 이들의 상황을 보면 영화 터미널은 너무나 낭만적이다.

23일 밤 인천공항 지하 1층 광장. 카트를 끌고 가는 고령의 한 외국인 여성이 포착됐다. 이내 한 곳에 자리를 잡고 식사를 하더니 바로 잠을 청한다.

지난해 말 한국에 입국한 이 여성은 그동안 공항 내 면세구역을 전전하다 정식 입국절차를 밟은 뒤론 거처를 대합실 쪽으로 옮겼다. 춥지 않냐는 기자의 질문에 “기도실에서 자고 화장실에서 씻어서 괜찮아요”라고 담담히 말한다.

이 여성의 국적은 독일. 한국 거주권이 없어 3개월 후에 떠나야 하지만 경제력이 없다. 딱한 사정을 안 공항 측은 스위스에 사는 자식들을 수소문해 연락을 취했지만 자신들은 모르는 일이라며 연락을 끊었다.

한국 공항 안에서 유럽판 고려장이 벌어진 셈이다.

또 다른 여성 이 모씨는 63살의 한국인이다. 20년 동안 미국 이민생활을 하던 중, 지난해 8월 아들을 만나러 한국에 왔다 이런 신세가 됐다.

이 씨는 “아들하고 딸이 미국에 있어요. 딸이 전화가 와서 오빠가 한국에 갔으니까 한국으로 가야한데요. 아들을 찾아야 해요”라고 말했다.

오랜 바깥 생활에 지친 모습의 이 씨. 그는 아들 생각에 울먹이며 “아들이 엄마 얼굴을 못알아볼 정도로 얼굴이 상해 있어가지고… 5일, 6일 굶어서….”라고 말을 잇지 못한다.

이곳 공항엔 이런 비슷한 처지의 사람들이 더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설렘과 만남의 장소인 공항이 이들에겐 자식들에게 버림받아 내쳐진 생이별 장소가 되고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 윤정식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