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방암·대장암 분야 최우수' 단국대병원, 실력 인정 받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낭궁환 단국대병원 외과 교수팀이 대장암 환자의 수술을 집도하고 있다. [사진 단국대병원]

단국대학병원이 유방암과 대장암 적정성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이 지난해 말 전국 160개 병원의 유방암 수술 실력을 1~5등급으로 분류해 공개한 ‘유방암 적정성 평가’와 135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한 ‘대장암 적정성 평가’에서 단국대병원은 2개 분야 모두 최우수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

심평원은 유방암의 경우 2012년 7~12월 사이 유방암 수술 건에 대한 의료진 구성, 입원일수 및 진료비, 수술 과정의 적정성 등 20개 항목의 평가 결과를 반영했다. 대장암의 경우 2012년 한 해 동안 결장절제술, 직장 및 에스장절제술, 결장 및 직장전절제술 수술을 받은 모든 환자를 대상으로 진료과정과 결과 등을 평가하는 23개 지표를 종합해 등급을 산출했다.

단국대병원은 유방암의 경우 ▶전문인력 구성 여부 ▶유방암 가족력 확인 비율 ▶전신상태 평가 기록 비율 ▶보조치료 동의서 비율 ▶항암화학요법 기록 비율 등에서 만점을 기록하는 등 전체 병원 평균 95.08점보다 높은 99.72점을 받아 유방암 부문 최고 병원으로 인정받았다.

문준원 단국대병원 외과 교수가 주부들을 대상으로 유방암 자가검진 교육을 하고 있다.

장명철 단국대병원 교수(외과)는 “유방암은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표적 치료, 호르몬 치료 등 보조적 요법이 있어 수술 후 짧게는 6개월, 길게는 5년 이상 치료를 받게 된다”며 “5년 이후 재발하는 경우가 10% 이상이어서 고혈압이나 당뇨처럼 평생 관리하는 질환으로 여겨야 한다”고 설명했다.

단국대병원은 대장암 적정성 평가에서도 ▶전문인력 구성 여부 ▶수술 전 통증 평가율 ▶대장암 가족력 확인 비율 ▶절제술의 완전성 평가 기록률 등에서 100점을 기록해 전체 병원 평균 89.97점보다 높은 95.86점을 받았다.

단국대병원은 2003년 대장암 복강경 수술을 도입했으며 현재는 대부분의 대장암 환자에게 이 수술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또 암 조직이 항문 가까운 곳에 자리 잡은 직장암의 경우 종전에는 항문을 절제한 탓에 인공 항문을 사용해야 했으나 최근 수술 전 방사선치료나 괄약근간 절제술 등으로 항문을 상당 부분 보존하는 수술이 도입됐다.

특히 대장암의 복막 전이는 말기 암으로 간주됐다. 하지만 단국대병원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복막절제술 및 복강내 항암치료를 적극적으로 해왔으며 2011년 대한외과학회에서 그 치료 결과를 발표해 관심을 끌었다. 지난해에는 복강내항암치료 시 복강 내 온도를 42도로 유지해 온열에 의한 항암효과와 항암제의 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는 복강내온열항암치료기를 도입하기도 했다.

박우성 병원장은 “단국대병원이 이번 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얻은 것은 진료, 간호, 행정부문 등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이며 종합의료기관으로서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진섭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