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교육부 "교학사 교과서 철회 고교 일부 외압 있었다"

중앙일보

입력

나승일 교육부 차관은 8일 “특별조사 결과 일부 학교가 시민ㆍ교직단체의 시위, 항의 전화 등에 영향 받아 한국사 교과서 선정을 번복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6ㆍ7일 애초 교학사 교과서를 선정했다가 철회한 전주 상산고 등 전국 20개 고교를 대상으로 특별조사를 벌였다.

이날 브리핑에서 나 차관은 “학교 관계자의 진술에 따르면 이들 학교는 시민단체 등의 일방적인 매도로 인한 부담감, 학교 현장의 혼란 방지 등을 위해 교과서 선정을 변경했다”고 말했다. 그는 “일부 학교에선 시민ㆍ교직 단체의 항의 방문, 학교 주변 시위, 시위 계획 통보, 조직적 항의 전화가 번복 결정에 주요한 요인이었다”고 덧붙였다.

나 차관은 “정상적인 절차에 따라 교과서가 선정된 뒤 외부의 압력으로 번복되는 일은 단위 학교의 자율성을 훼손한 것”이라며 “향후 재발되지 않도록 교과서 선정 제도 등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의 이번 특별 조사는 해당 학교의 교장ㆍ교감ㆍ교사와의 면담을 통해 진행됐다. 교육부는 ‘해당 학교의 보호’를 이유로 외압에 의해 교과서 채택을 번복한 것으로 확인된 학교의 명단이나 수를 밝히지 않았다. 한편 최근 여권에서 제기한 ‘한국사 교과서 국정 전환' 주장에 대해 나 차관은 “정부는 현 시점에선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천인성 기자 guchi@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