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거짓 들통나자 … 행정관 “채군 정보, 안행부 간부가 부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3면

채동욱 전 검찰총장 혼외아들 관련 사생활 정보가 불법 유출되는 과정에 개입한 새로운 인사가 4일 등장했다. 이번엔 중앙부처의 국장급 고위 공무원이다. 조이제(53) 서초구청 행정지원국장, 청와대 조모 행정관에 이은 세 번째 연루자다. 의혹이 꼬리를 물고 이어지고 있으나 최종 배후를 확인하기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당사자들이 일단 부인하는 등 진실 공방을 벌이면서다.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4일 “민정수석실 조사 결과 총무비서관실 시설담당 조 행정관이 채 전 총장의 혼외아들로 지목된 채모(11)군의 인적사항을 확인해 달라는 문자를 서초구청 조 국장에게 요청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수석은 “‘이는 안전행정부 산하 중앙공무원교육원 김모(49) 부장(국장급)이 부탁한 데 따른 것’이라고 조 행정관이 진술했다”고 설명했다. 조 행정관이 평소 친하게 지내는 김 부장의 요청을 받고 채군의 주소지가 서초구 쪽이라서 알고 지내는 서초구청 공무원인 조 국장에게 부탁을 한 것이라는 얘기였다. 지난 2일 “본인(조 행정관)은 사실무근이라고 한다”고 밝혔던 데서 입장이 바뀐 것이다. 당혹감 속에 청와대는 일단 “개인적인 일탈이었다”고 선을 그었다. 김 부장이 부탁한 동기나 경위에 대해서도 이 수석은 “검찰 수사에서 밝혀질 것이다. 청와대는 앞으로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날 조 행정관이 개인정보보호법을 위반한 사실이 확인돼 직위해제하고 징계위원회에 회부했다.

 검찰이 서초구청 조 국장 사무실과 자택을 압수수색한 사실이 처음 공개된 지난달 26일 조 국장은 “지인 부탁을 받고 했지만 누군지 밝힐 수 없다”고 함구했다. 이후 조 국장이 서울시청 출신으로 국가정보원에서 파견근무한 경력까지 밝혀지자 국정원이 배후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다.

 하지만 지난 2일 조 국장이 “청와대 조 행정관 부탁을 받았다”고 밝히면서 청와대로 의심의 시선이 옮겨갔다. 청와대가 취임 이후 통제가 어려웠던 채 전 총장을 겨냥해 혼외아들 의혹을 터뜨렸다는 의심이었다.

 특히 조 행정관이 박근혜 대통령의 측근인 이재만 총무비서관 아래서 일하고 있는 사실 때문에 의혹은 더 커졌다.

 이런 가운데 불똥이 안행부로 번지자 유정복 안행부 장관은 김 부장에 대한 감찰을 지시했다. 김 부장은 “조 행정관에게 그런 부탁을 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하지만 김 부장이 지난해 9월부터 올 3월까지 청와대 공직기강 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한 경력이 드러나면서 실타래가 복잡하게 얽히고 있다. 당시 채 전 총장과 관련해 검증을 담당했다는 의혹도 불거졌다. 조 행정관과 김 부장 중 누가 거짓말을 하는지 쉽게 가늠하기 어려워진 것이다. 검찰은 수사팀을 보강해 수사 강도를 높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3부(부장 장영수)는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하고 통신사에서 조 행정관과 안행부 김 부장 간의 통화내역을 제출받아 분석 중이다. 또 조 행정관의 휴대전화를 임의제출 형식으로 제출받아 이미 지워버린 문자메시지와 통화기록 등을 복원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신용호·김기환 기자

관련기사
▶ 몸통 밝혀질까?…'채군 정보조회 의혹' 안행부 간부 곧 소환
▶ "왜 문외한인 靑행정관에 요청을"…몸통, 대체 누구길래
▶ '채동욱 내연녀' 임모씨, 男 대동해 가정부 협박
▶ "채군 혈액형 17회 조회…학부모 정보도 들여다 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