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투표대책 최종지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여,야는 개헌안의 국민 투표 운동을 16일로 끝내고 투, 개표에 임하는 대책을 가다듬었다. 정부와 여당은 청와대에서 신민당은 중앙당에서 간부회의를 열어 투표운동결산을 분석하고, 투, 개표대책을 마지막 손질했다. 여.야는 서로 투.개표부정을 감시하고 마지막날은법이 허용한 호별 방문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조직을 총 동원했다.

<공화>
박정희 대통령은 16일 상오 『투표분위기의 과열을 막아 공정하고 조용한 투.개표가 되도록 세심한 주의를 하라』고 정부. 여당 간부에게 지시했다.
정부. 여당 간부들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조찬 간부회의에서 당 조직을 총동원하여 기권방지와 투표계통에 전력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공화당은 16일 전국 지역당에 투표분위기에 과열로 인해 생길지 모르는 모든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국민 투표법에 의해 허용된 호별방문을 최대한으로 활용, 개헌지지획득에 만전을 기하도록 지시했다, 오치성 공화당 사무총장은 기권을 방지하기 위해 지역구 국민 투표대책위는 리. 동단위로 가급적 모든 유권자가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투표참가를 종용할 것을 지시했다.

<신민>
신민당은 16일 국민투표과정의 부정을 막기 위해 참관인들의 투. 개표 감시를 철저히 하고 호별방문을 통해 번호표배부 상황을 확인하라고 각 지구당에 지시했다.
참관인신청을 끝낸 신민당은 이 지시 공문에서 ①참관인들은 공화당이 사전투표와 공개투표를 획책하고있으므로 이를 철저히 감시, 적발할 것 ②특히 집단투표와 「릴레이」 식 투표를 사전에 봉쇄하기위해 참관인들은 모두 투표개시 시간인 7시전에 각 투표소에 나갈 것 ③참관인의 사고발생에 대비, 가급적 예비 참관인도 확보할 것을 지시했다.
이 공문은 또 대리투표를 막기 위해 유권자들의 주민등록증대조를 철저히 하고 투표구에서 개표소까지의 투표함수송에 만전을 다할 것과 개표과정도 철저히 감시할 것을 지시했다.
한편 고흥문사무총장은전국의투표진행과정을보아재경간부회의를 열어 투표무효선언을 포함한 긴급 대책을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