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고객 불만 듣고 해결하는 VOC 체험관 설치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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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7면

한화생명은 전 임직원의 고객 만족 마인드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전국의 지역 본부마다 고객의 소리를 직접 듣고, 불만을 해결해주는 ‘VOC(고객의 소리) 체험관’을 설치했다. 임원 및 영업 관리자들이 이곳을 방문해 체험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 고객의 불만을 사전에 예방하고 있다. 정기적으로 전문강사가 직접 고객센터를 찾아 창구 근무자들의 고객 응대를 모니터하고, 결과를 알려주는 ‘CS클리닉’ 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쾌적한 고객 상담 및 휴게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센터 리모델링도 추진하고 있다.

  2007년 생보업계 최초로 도입한 ‘찾아가는 서비스’도 더욱 완벽을 기할 계획이다. 평균 처리 기일 3일 이내 달성률 99%, 이용 고객 서비스 만족도 100점을 올해 목표로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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