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정원 정치 개입 의혹 논란된 심리정보국 폐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지난해 대통령 선거에서 국정원의 정치개입 의혹을 촉발시킨 국정원 심리정보국이 폐지된 것으로 확인됐다. 폐지된 심리정보국은 인터넷 사이트 자유게시판 등에 정치적 견해를 담은 댓글을 게시해 대선 개입 논란을 일으켰던 국정원 여직원 김모(29)씨의 소속 부서다.

 26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국정원은 남재준 국정원장 취임 이후 심리정보국을 전격 폐지했다. 심리정보국은 2011년 3차장 산하 대북심리전단을 확대 개편한 조직으로 70여 명의 국내 사이버심리전 직원들이 배치돼 활동해 왔다. 이와 관련해 국정원의 정치개입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윤석열 여주지청장)은 25일 전 국정원 심리정보국장 민모씨를 소환해 10시간 동안 조사한 뒤 돌려보냈다고 이날 밝혔다. 민씨는 경찰 소환에 두 차례 불응해 기소중지 의견으로 검찰에 넘겨졌다. 민씨는 “인터넷상의 종북세력 모니터링과 심리전 활동을 했으며 정치·선거개입은 없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팀은 또 심리정보국이 지난 대선 때 여론 조성 활동을 한 것으로 알려진 인터넷 사이트 2~3곳을 추가로 찾아내 분석하고 있다. 이들 사이트는 국정원의 활동 사실이 드러난 ‘오늘의 유머’ ‘보배드림’ ‘뽐뿌닷컴’과 별개의 사이트다. 자유게시판 형대로 운영되며 진보 성향의 글이 자주 올라오는 M·P사이트 등으로 알려졌다. 수사팀 관계자는 “최근 법원의 압수수색영장을 받아 사이트 2~3곳의 서버를 확보해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수사팀은 여기에 심리정보국 직원들이 올린 글과 댓글이 적법한 대북심리전 활동에 해당하는지, 국내 정치나 선거에 개입하려는 의도가 있었는지를 밝히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수사팀 관계자는 “국정원 여직원 김씨의 경우 경찰이 김씨가 사용한 노트북 컴퓨터를 확보해 올린 글을 찾기 쉬웠다”며 “하지만 다른 직원들은 인터넷주소(IP)를 감추기 위해 프록시 우회 등의 방법을 동원해 글을 찾고 분석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고 말했다.

이동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