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작투자허용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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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2면

정부는 일본의 대한투자를 인정하지 않기로 했던 지금까지의 방침을 뒤집어 합작투자에 한해서는 이를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
5일 장기영 경제기획원장관은 『일본자본은 차관형식에 의해서만 도입한다는 원칙에는 변동이 없으나 기계공업 등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부문에 대해서는 투자비율제한을 포함하는 질량 면의 규제를 전제로 합작투자를 받아들이겠으며 직접투자만은 계속 금지하겠다』고 명백히 했다.
장장관은 방한했던 「사또」일본수상에게 2차5개년계획 조기달성에 필요한 2억불의 대한상업차관을 「패키지·론」형식에 의해 연내로 일괄적인 공여여부를 결정 통고해 주도록 제의했으며 대한상업차관에 대한일본측의 창구일원화도 아울러 요청했다고 밝혔다.
장장관은 또한 오는 8월의 한·일 각료회담에서 일본의 이른바 「태평양구상」 및 한국이 내세우는 「아시아」공동시장을 에워싼 두 나라의 의견을 조정할 생각이며 「아스팍」회의에서도 「아스팍」의 목적이 「아스팍」국가 간의 상호발전 및 능률적 경제발전을 위한 것이라면 장차에는 공동시장으로 발전해 가야한다는 정부의 태도를 명백히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네거티브」제에 의한 무역자유화계획을 늦어도 7일까지 매듭지어 시행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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