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노총 연대 총파업 돌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철도,발전 등 공공노조가 이틀째 파업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이 26일 오후 1시부터 연대 총파업에 돌입했다.

이날 오후1시부터 4시간동안 진행된 이번 파업은 겉으로는 ▶중소영세 비정규직 희생없는 주5일제 근무 도입▶단병호 위원장 등 구속노동자 석방▶기간산업 민영화 매각방침 철회 등을 내세우고 있지만 사실상 공기업 노조 파업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경고성 동조파업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공기업 노조의 파업을 방관만 할 수는 없다"며 "정부가 성실하게 교섭에 임하지 않고 탄압으로 이번 사태를 해결하려고 해 민주노총이 나서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공기업 노조 파업과 관련,그동안 물밑에서 지휘하던 민주노총이 개입을 공식화하고 수면 위로 부상한 것이다.

이처럼 민주노총이 파업정국의 전면에 나선 것은 파업에 들어간 뒤 정부와 사측이 여론이 노조에 불리하게 돌아가는 점을 이용해 협상테이블에 성실하게 임하지 않고 느긋한 자세를 견지했기 때문이라는 것이 노동계의 주장이다.

노동부는 그러나 여론이 노조측에 불리하게 돌아가고 있는데다 사실상 춘투(春鬪)의 서막을 알리는 공기업 노조의 파업에서 정부에 밀려 기선을 제압당할 경우 주5일 근무제시행과 비정규직 노동자 보호 등을 내걸고 다음달부터 본격화할 춘투가 막대한 지장을 받을 수 있다는 계산이 깔려 있다고 분석했다.

노동부 고위관계자는 "공기업 노조 파업이 여론의 질타를 받는 시점에서 동조파업을 강행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정부의 의지를 꺾지는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측은 이번 파업에 1백1개 사업장 13만여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현대.기아.쌍용 등 완성차 3사의 조합원들이 이번 파업에 참여하면서 자동차 생산라인이 완전히 멈춰 수백억원대의 손실을 기록할 전망이다.

파업에 참여한 민주노총 노조원들은 전국 사업장에서 집회를 갖거나 집단 조퇴,노조총회,조합원 교육,집단 연월차 사용 등의 방법으로 작업장을 벗어났다.

또 이날 오후 3시 서울 종묘공원에서 총파업승리결의대회를 여는 등 전국 22개지역에서 동시다발적인 집회를 가졌다.

김기찬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