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쭉날쭉 치아 고치려면 잇몸에 나사 박아 정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잇몸에 티타늄 나사를 박아 비뚤어진 치아를 교정하는 나사 못 교정 치료가 각광받고 있다.

수 년 전 국내에 도입된 이 치료방법이 덧니의 교정은 물론 주걱턱과 무턱(턱이 없다시피 한 상태) 등 턱 수술 영역으로까지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나사 못 교정 치료에 대해 살펴본다.

◇ 티타늄 나사 못 활용〓생체 거부반응이 없는 티타늄으로 만들어진 직경 1.2~1.6㎜, 길이 6~9㎜의 나사 못을 쓴다.

나사 치료를 위해선 공간의 확보를 위해 송곳니 바로 뒤 치아를 뽑게 된다. 이때 생기는 여분의 공간은 불과 7㎜. 이 공간 안으로 겹치거나 비뚤어진 앞니를 잡아당겨 밀어넣어야 한다.

지금까진 어금니를 지지대로 삼아 철사를 이용해 앞니를 당겼다. 문제는 이 경우 움직여선 안될 어금니까지 앞으로 밀려 나온다는 것.

줄다리기를 하면 서로 당겨지는 것처럼 어금니는 앞으로, 앞니는 뒤로 움직이기 때문이다.

이 경우 입술이 많이 튀어나온 환자라면 앞니가 뒤로 충분히 이동하지 못하므로 교정 효과가 만족스럽지 못했다.

그러나 나사못을 지지대로 이용하면 어금니가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을 막을 수 있게 된다.

1년 이상 철사로 당기는 것은 마찬가지여서 미관상의 문제는 다소 있다.현재 교정 치료를 표방하는 대부분의 치과 병.의원에서 시술 중이다.

◇ 어떻게 하나〓잇몸에 국소 마취를 하고 나사 못을 돌려 박는다. 대개 위와 아래 2개씩 4개를 박는다. 나사 못은 잇몸을 뚫고 들어가 턱뼈에 단단히 고정된다.

1개를 삽입하는데 10분 정도 소요된다.통증이나 출혈은 거의 없다. 1년반 간의 교정이 끝나면 돌려서 빼며 삽입 부위는 원래 잇몸 상태로 회복된다.

철사 등 교정 장치가 드러나지 않도록 잇몸 안쪽에 교정 장치를 부착하는 설측(舌側) 교정 치료를 원한다면 나사 못을 잇몸 안쪽에 박아야 한다.

◇ 장점은 무엇인가=원하는 방향으로 충분히 잡아당길 수 있으므로 입술이 튀어나왔거나 들어간 경우 교정 효과가 높다. 교정 기간도 기존 방식(어금니를 지지대로 활용) 의 경우 2년 정도 걸리나 나사 못 교정은 1년 6개월 정도로 단축된다.

덧니로 입술이 심하게 앞으로 튀어 나오지 않은 경우라면 공간 확보를 위해 치아를 뽑지 않고도 교정할 수 있다.

앞에서 보아 위와 아래 앞니 사이가 떠서 치아가 서로 맞물리지 않은 심한 덧니의 경우에도 효과적이다.

이 경우 과거 턱교정 수술에 의해서만 교정이 가능했으나 나사 못 교정치료를 받게 되면 수술 칼을 대지 않고도 교정이 가능하다. 이 시술은 주걱턱이나 무턱의 경우에도 활용된다.

서울중앙병원 구강외과 김재승 교수.새이치과 백철호 원장 팀은 최근 미국 임상교정학회지 2월호에 설측 교정 방식으로 주걱턱이나 무턱을 수술한 뒤 나사 못으로 고정한 결과, 보다 간편하게 교정할 수 있었다고 발표했다.

과거엔 수술 후 치아마다 고정 장치를 부착한 뒤 윗턱과 아랫턱을 고정시켜줘야 했다. 그러나 새 방법은 잇몸에 나사 못 서너개만 박은 뒤 고정하므로 흉하지 않다는 것.

◇ 주의 사항〓나사 못의 틈새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일 수 있으므로 치솔질을 열심히 해야 한다. 입 안 깊숙이 위치한 잇몸에 나사 못을 박아야 할 경우 교정과 외에 구강외과를 전공으로한 치과의사의 도움이 있어야 한다.

건강보험의 적용을 받지 못해 나사 못 1개당 10~20만원 정도의 비용이 추가로 드는 게 흠이다.

홍혜걸 의학전문기자.의사

◇ 도움말 주신 분〓새이치과 백철호 원장.연우치과 오창옥 원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