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인분에 39.99달러…무제한 고깃집도 'UP'

미주중앙

입력


무제한 고깃집이 프리미엄급 메뉴를 선보이며 변모를 꾀하고 있다. 지난 7일 올림픽길에 오픈한 무제한 고깃집 소나기.

무제한 고깃집에 프리미엄 열풍이 불고 있다.

골라먹는 재미와 양은 기본이고 질까지 높이고 있는 추세다. 또 천편일률적인 메뉴 아이템에서 탈피, 차별화된 메뉴를 개발해 고객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현재 LA한인타운 내 무제한 고기 메뉴를 선보이고 있는 업체는 최근 오픈한 '소나기'와 '고기킹'을 비롯해 '무대포' '해장촌 돌구이' '구이일번지' '우국' '소향' '최가네' '별대포' 등 어림잡아 30곳 이상이다.

◆프리미엄이 대세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고깃집은 가격 경쟁이 우선이었다. 가격대가 내려가면서 고기 질까지 동반해 떨어졌다. 그래서 10달러 초반대의 가격을 중심으로 일부 업체는 10달러 미만의 무제한 메뉴를 선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1~2년 사이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육류가격이 인상된 탓도 있지만 업체들이 메뉴를 다양화하고 고기의 질을 높이면서 가격대를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업체마다 다르지만 초이스 이상의 등급을 사용하는 업체가 늘고 있다. 일부 업체들은 최고급 육종 중 하나인 앵거스와 고베 등의 품종을 사용하기도 한다.

프리미엄 트렌드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업체가 바로 지난 7일 오픈한 무제한 고깃집 소나기(공동대표 캐런 이 D.S. 김)다. 이 업체는 고기 종류와 등급에 따라 가격대를 달리했다. 프리미엄 무제한 라인의 1인당 가격은 39.99달러. 앵거스 프라임 꽃살과 생등심 생갈비 고베 차돌과 우삼겹 등 최상급 고기를 제공한다. 물론 대중성을 감안해 가격 부담을 줄인 1인당 19.99달러와 25.99달러의 무제한 메뉴도 함께 선보이고 있다. 주메뉴로 내놓은 25.99달러 무제한은 기본적인 아이템에 매운 양념 족발구이 연어 아르헨티나 바비큐 등 30가지를 포함하고 있다.

김 대표는 "다른 업체들이 같은 부위를 가지고 다른 양념만 해서 메뉴를 늘렸다면 우리는 30가지 메뉴 하나하나가 다 다른 종류"라고 강조했다.

최근 웨스턴가에 오픈한 고기킹 역시 두 가지 가격대의 메뉴를 제공한다. 17.99달러와 23.99달러. 고기킹의 이수병 사장은 "과거에는 저렴하게 골라 먹을 수 있다는 게 무제한의 장점이었다면 이제는 맛을 더 중요시 하는 추세"라고 강조했다.

한편에서는 타인종 유치와 무제한 업체들에 고객들을 뺏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일반 고깃집들도 무제한 메뉴를 추가하고 있다. 지난해 타인종 고객 유치를 위해 무제한 서비스를 시작은 소향은 1인당 29.99달러(점심.저녁)에 무제한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신디 조 소향 사장은 "처음에는 특정 요일에만 무제한 메뉴를 제공하다가 무제한 고깃집이 더 익숙한 타인종 고객 유치를 위해 모든 요일로 바꿨다"며 "현재 매장에서 제일 저렴한 고기가 1인분에 32달러인데 무제한은 그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고기를 맛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차별화된 메뉴가 경쟁력

무제한 고깃집이라고 다 메뉴가 같은 건 아니다. 우선 갈비 불고기 삼겹살 등의 대표적인 고기 메뉴는 물론 최근에는 해산물과 곱창류 등이 무제한 업체의 기본메뉴로 자리 잡았다. 업체에 따라 최소 10가지에서 최대 30여 가지가 넘는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사이드 메뉴로 된장찌개나 김치찌개 계란찜 맛배기 냉면을 제공하는 곳도 많다.

업체 관계자들은 치열한 무제한 고깃집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메뉴를 개발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그래서 업체들마다 고기메뉴와 사이드 디시에 차이가 있다. 구이일번지는 최근 처녑(천엽)무침구이 송아지 곱창 대패 삼겹살을 추가했다. 또 많은 업체들이 채소를 샐러드식으로 제공하는데 비해 구이일번지는 쌈 채소를 고수한다.

LA한인타운 윌셔와 윌튼에 있는 다호갈비 역시 모든 무제한에 6가지 모듬채소와 된장 또는 순두부 찌개를 제공한다. 다호갈비 임초롱 매니저는 "매장에 오는 고객 80% 이상이 타인종인데 이 중 채식주의자들도 있다. 이런 고객을 위해 호박.파.양파.고구마.버섯 등의 야채를 모든 메뉴에 추가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오대산에는 일반 고기 무제한 외에도 육수 불고기와 샤브샤브 무제한 메뉴가 있다. 21.99달러인 프리미엄 무제한 메뉴에는 이태리 파슬리.쑥갓.치커리.상추 등 7가지 모듬 쌈 박스가 함께 제공된다. 고기킹의 경우 감자탕과 김치말이 국수를 무제한 메뉴에 포함시켰다. 소나기는 무제한 메뉴에서 찾아보기 힘든 육회를 추가했다.

주류 역시 다양해지고 있다. 소주 맥주 막걸리는 물론 소주 칵테일을 개발해 타인종과 여성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와인은 최근 무제한 고깃집에 빠질 수 없는 주류 메뉴가 됐다. 소나기 소향 등에서 와인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무대포는 병으로 마시기 부담스러운 고객들을 위해 '와인 자판기'를 도입했다.

오수연·이수정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