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관상동맥 시술 후 금연하면 비흡연자만큼 치료 성적 좋다

중앙일보

입력

관상동맥 시술을 받은 후 치료성적을 비교해보니 비흡연자가 흡연자보다 더 좋았고, 시술 후 금연한 경우에도 비흡연자와 비슷한 치료 성적을 보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다만 과거 흡연력이 20갑년(1갑씩 20년) 이상인 경우에는 금연을 하더라도 흡연자와 치료 성적에 차이가 없었다.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한정규 교수팀(의정부을지대병원 기유정 교수·숭실대 한경도 교수)은 27일 이같은 내용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2009년부터 2016년까지 국내에서 관상동맥 중재시술(PCI)를 받고 국가건강검진에서 흡연상태를 기록한 7만4471명 환자의 건강보험공단 자료를 분석한 결과다.

연구결과 흡연자의 심근경색, 협심증 등 주요 심뇌혈관 사건 발생 위험은 비흡연자 대비 2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과거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와 유사한 정도의 발생 위험이 관찰됐다. 또 관상동맥 시술 전과 후 건강검진을 받은 3만1887명의 환자를 분석해보니 20갑년 이상인 환자는 금연을 하더라도 주요 심뇌혈관 사건 위험이 지속 흡연자와 유사했다.

연구팀이 관상동맥 시술을 받은 2만8366명의 환자만 별도로 분석한 결과,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와 비교해 주요 심뇌혈관 사건 발생 위험이 15% 높았다. 과거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와 유사한 발생 위험이 관찰됐다. 다만 심근경색으로 관상동맥 시술을 받은 환자의 경우에는 시술 후 금연을 해도 주요 심뇌혈관사건의 발생 위험 감소가 두드러지게 관찰되지 않았다. 분석 대상이 되는 환자 숫자가 부족해 통계적 의미가 없었거나 심근경색이 과거 흡연으로 누적된 심장 근육 손상과 상승작용을 일으켜 더 큰 비가역적 손상을 유발한 결과라는 것이 연구팀의 추정이다.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한정규 교수. 사진 서울대병원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한정규 교수. 사진 서울대병원

한정규 교수는 “최신의 관상동맥 치료를 받는 환자에서도 흡연이 치료 성적에 악영향을 준다는 것을 대규모 인구 기반 연구로 증명했다“며 "흡연력이 20갑년에 미치치 않은 경우 시술 후 금연을 하면 비흡연자와 유사한 정도의 치료 성적이 관찰된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심근경색 환자의 경우 오히려 흡연을 하는 것이 비흡연자보다 치료 성적이 좋다는 ‘흡연자의 역설’을 몇 몇 과거 연구에서 보고됐지만, 이번 대규모 인구 기반 연구에서 그렇지 않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