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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떠들어제끼자’ 터졌다, 숏폼 반격한 유재석의 롱폼 유료 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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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 조회수 대박나는 법? ‘안유진 참치’에 힌트 있다 유료 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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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떠들어제끼자’ 터졌다, 숏폼 반격한 유재석의 롱폼 유료 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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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재홍 머리털 진짜 뽑았냐” 마스크걸 제작자 환호한 순간 유료 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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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재홍 머리털 진짜 뽑았냐” 마스크걸 제작자 환호한 순간 유료 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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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떠들어제끼자’ 터졌다, 숏폼 반격한 유재석의 롱폼 유료 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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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흘씩만 열어도 580억 번다…‘블핑 자전거’ 장사하는 법 유료 전용
「 📂WHAT : K팝 팝업스토어 전성시대 」 YG엔터테인먼트 자회사 YG플러스는 지난 14~17일까지 서울 마포구 홍익대 인근 2층 건물에 블랙핑크의 팝업스토어 ‘본 핑크 팝업 익스피리언스 인 서울’을 열었다. 박수영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 엔터 4사는 굿즈 판매에 ‘도가 텄다’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로 다양한 방법을 활용 중"이라며 "팬데믹 이전에는 여느 글로벌 팝 아티스트처럼 공연 관련 굿즈 판매가 전부였는데, 팬데믹으로 공연 개최가 어려워지자 ‘해외투어’라는 이벤트 없이도 팔 수 있는 굿즈를 늘려 나갔다"고 말했다. 「 📂WHY : 아이돌 팝업스토어 왜 인기 」 K팝 아이돌의 팝업스토어는 SM이 2013년 롯데 영플라자 명동점에 열었던 SM타운 매장을 시초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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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재홍 머리털 진짜 뽑았냐” 마스크걸 제작자 환호한 순간 유료 전용
손 대표는 ‘마스크걸’을 통해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새로운 콘텐트를 만들고 싶었다"며 "매 회차가 다른 장르로 보일 정도로 각 회의 완결성을 추구했다"고 말했다. 「 용어사전 > 📌일러두기 1 뭐하는 사람 영화 제작자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마스크걸'을 제작했다. 넷플릭스 측도 처음에 저희 작품을 보고 생각했던 예산 수준이 ‘인간수업’(2020년) 정도였는데, 점점 늘어나면서 처음 생각과는 점점 다른 작품이 되어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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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 소속 가수 글로벌 차트 점령 [더차트]
하이브 소속 가수가 글로벌 차트 상위권을 점령했다. 방탄소년단(BTS) 멤버들과 뉴진스 는 써클차트가 공개한 8월 다섯째 주(8월 27일~9월 2일) 글로벌차트 톱10의 80%를 차지했다. 정국이 지난 7월 14일 발매한 영어 싱글 ‘세븐’은 빌보드 핫100에서도 7주 연속 차트에 진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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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대4 아니면 계약 못 한다” 유준원 데뷔 엎은 부모 카톡 유료 전용
유준원의 부모는 아들이 가장 인기가 많은 멤버라는 이유로 다른 멤버보다 높은 수익 분배율을 요구해 소속사와 갈등을 빚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 📂WHAT : 아이돌 부모 리스크, 그 갈등의 쟁점 」 MBC K팝 오디션 프로그램 ‘소년판타지- 방과후 설렘 시즌2’의 최종 우승자인 유준원은 포켓돌스튜디오 소속의 12인조 보이그룹 ‘판타지 보이즈’의 멤버로 데뷔할 예정이었다. 이에 따라 포켓돌은 "유준원과 부모님의 의견을 존중해 계약을 진행하려고 했지만, 오히려 음반, 음원, 콘서트 등 모든 조건에 있어 타 멤버들과 다르게 유준원군에게만 수익 분배율을 유준원 측 6, 매니지먼트 측 4로 요청했다"며 "최종 투표 순위를 가지고 다른 멤버들과 다르게 수익 분배율을 조정한다면 형평성 문제가 불거질 수 있어 그렇게 할 수 없는 이유를 충분히 설명했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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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뷔 41일차 제로베이스원, 성공적 미국 데뷔 “팬과 함께 노래·춤”
제로베이스원은 지난 19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있는 크립토닷컴 아레나와 LA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 ‘케이콘(KCON) LA 2023’ 무대에 섰다. 지난 상반기 CJ ENM의 콘텐트 해외 판매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1% 증가했는데, 이중 음악 사업의 해외 매출 비중이 39%에 달했다. 심준범 CJ ENM 음악콘텐츠사업본부장은 "IP 개발과 K팝 컬처 플랫폼 엠넷플러스, 케이콘과 마마어워즈 등 컨벤션 사업을 통해 글로벌 내 CJ ENM의 음악 생태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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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뷔 41일차 신인 제로베이스원 케이콘 LA서 미국 데뷔
제로베이스원은 지난 19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있는 ‘크립토닷컴 아레나’와 ‘LA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 ‘케이콘(KCON) LA 2023’ 무대에 섰다. 지난 상반기 CJ ENM의 콘텐트 해외 판매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1% 증가했는데, 이중 음악 사업의 해외 매출 비중이 39%에 달했다. 심준범 CJ ENM 음악콘텐츠사업본부장은 "소속 아티스트는 물론이고 엠넷만의 콘텐트, 플랫폼을 통해 음악 사업을 국내외로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며 "특히 IP 개발과 K팝 컬처 플랫폼 엠넷플러스, 케이콘과 마마어워즈 등 컨벤션 사업을 통해 글로벌 내 CJ ENM의 음악 생태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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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진스, 차트 절반 차지…'슈퍼 샤이' 댄스 챌린지도 뜨겁다 [더차트]
5인조 걸그룹 뉴진스(NewJeans) 가 차트 절반에 이름을 올리며 ‘열풍’을 이어가고 있다. 뉴진스가 지난달 21일 발매한 두 번째 미니앨범 ‘겟 업’(Get Up) 수록곡 대부분은 써클차트 글로벌차트 8월 첫째 주(7월 30일~8월 5일 집계) 톱10에 들었다. 뉴진스의 ‘겟 업’은 프롤로그와 같은 ‘뉴 진스’(New Jeans) 를 시작으로 3개의 타이틀곡 ‘슈퍼 샤이’(Super Shy) , ‘이티에이’(ETA) , ‘쿨 위드 유’(Cool With You) 로 이어지며, 막간 트랙이자 앨범명과 같은 노래 ‘겟 업’ 을 거쳐 에필로그 ‘에이에스에이피’(ASAP) 로 마무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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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 조회수 대박나는 법? ‘안유진 참치’에 힌트 있다 유료 전용
이 인터뷰를 읽어야 할 사람 바이럴되는 영상의 비결이 궁금한 크리에이터 틱톡에서 일상을 공유하는 사용자 숏폼 제작에 관심이 있는 사람 해외 진출을 목표로 하는 한국 브랜드 」 K팝·K드라마 등 K엔터 산업이 틱톡 플랫폼 성장에 미친 영향은 어느 정도인가. 즉, 기업은 재미있는 콘텐트를 하나 기획했을 뿐인데, 이를 따라 하며 만들어진 영상들의 조회 수를 합치면 총 3000만 회를 웃돈다. 그만큼 이용자가 짧은 영상에서 어떤 요소를 재밌어 하는지 가장 잘 알고 있는 플랫폼이며, 숏폼 영상을 만드는 크리에이터를 가장 잘 돕는 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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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떠들어제끼자’ 터졌다, 숏폼 반격한 유재석의 롱폼 유료 전용
50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거느린 나영석 PD의 ‘채널 십오야’가 방송 제작 시스템을 버리지 못해 적자를 내는가 하면, MBC에서 간판 예능 프로그램인 ‘무한도전’과 ‘놀면 뭐하니?’를 선보였던 김태호 PD의 제작사 테오(TEO)의 유튜브 채널은 1년 반 넘게 구독자 50만 명을 채우지 못했다. ‘삼시 세끼’ ‘신서유기’ ‘지구오락실’ 시리즈의 나영석 PD가 운영하는 ‘채널 십오야’는 지난 6월 상암동 작업실에서 이서진과 편안하게 대화를 나누는 22분짜리 영상을 올렸다. ‘나영석의 나불나불’은 나 PD가 구독자 224만 명 채널을 운영하는 침착맨(이말년)을 직접 만나 배운 전략을 기반으로 시작한 콘텐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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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시혁·테디 “같이 해볼래?”…4대 엔터 다 섭렵한 이 남자 유료 전용
예전에는 한 작곡가한테 의뢰하고 그 사람이 온전히 작곡과 편곡을 맡아서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요새는 트랙, 탑라인(멜로디), 작사 등이 따로 분업화돼 있다. 예를 들어 혼자서 작업하면 고민하는 시간, 트랙 만드는 시간, 멜로디 만드는 시간, 편곡하는 시간, 가사 쓰는 시간 등 혼자서 고민하는 시간이 며칠, 몇 주가 걸렸다면, 송캠프 같은 경우에는 하루에도 두세 곡씩 생산할 수 있다. 요새 AI 챗GPT가 가사도 써주고, 음악 만드는 AI가 작곡도 해준다는데, 나중에 우리 일자리가 없어지는 것 아닌가 하는 얘기를 종종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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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아이들 3주 연속 1위…지민과 지수의 저력 [더 차트]
(여자)아이들 이 3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여자)아이들이 지난 5월 발매한 ‘퀸카’(Queencard) 는 7월 첫째 주(7월 2일~8일) 써클차트 글로벌차트 1위를 기록했다. 두 가수 모두 지난 3월 발매한 첫 솔로곡으로 석 달 넘게 차트 상위권을 지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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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루노 티켓-포르쉐 바꾸자” 그들 못 잡는 황당 ‘나루터 법’ 유료 전용
지난달 17~18일 미국 팝 스타 브루노 마스의 내한 콘서트를 앞두고 온라인 중고 거래 사이트에는 이런 게시물이 등장했다. 여기에 지난 3년간 한국에서 급성장한 ‘리세일’(재거래) 산업이 공연 티켓으로까지 손을 뻗으면서 ‘플미’(프리미엄 티켓), ‘댈티’(대리 티케팅) 등 그럴싸한 이름으로 포장한 암표 거래까지 등장했다. 경제학의 입문서인 ‘맨큐의 경제학’의 저자 그레고리 맨큐 하버드대 교수 역시 "가장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소비자가 실제로 티켓을 손에 넣을 수 있도록 보장한다"며 암표 거래 행위가 자유경쟁 시장의 미덕이라고 표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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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빙 대표에 최주희 전 트렌비 CBO…국내 OTT 첫 여성 CEO
CJ ENM이 자회사인 티빙과 산하 K팝 플랫폼 엠넷플러스에 정보기술(IT) 스타트업 출신 여성 임원을 동시에 영입했다. CJ ENM은 티빙 신임 대표이사에 최주희(41) 전 트렌비 비즈니스 총괄 대표(CBO)를, CJ ENM 엠넷플러스 사업부장에 김지원(43) 전 매스프레소 최고운영책임자(COO)를 선임한다고 29일 밝혔다. 이후 온라인 패션 플랫폼 W컨셉의 최고전략책임자(CSO), 명품 이커머스 플랫폼 트렌비의 비즈니스 총괄 대표로 전략·세일즈·마케팅·IT 등 사업 전반을 총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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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콘텐트 예찬했지만…한국 온 넷플릭스 CEO, 선그은 과제 셋
서랜도스 CEO는 22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망 사용료 갈등 해소 방안을 묻는 질문에 "사용료 이슈는 갈등이 아닌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서랜도스 CEO는 ‘새로운 계정공유 방식을 한국에 도입할 계획인가’라는 질문에 "오늘 발표할 내용은 없다"면서도 "새로 도입한 계정공유 방식은 세계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라고 답했다. 하재근 대중문화 평론가는 "넷플릭스의 대규모 투자는 분명히 한국 제작사에 기회지만, 망 사용료와 IP 분배 등의 콘텐트 선순환을 위한 주요 안건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며 "장기적으로 한국 콘텐트 기업의 성장이 위축될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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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즈, 걸그룹 지배 차트에 단숨에 4위 진입 [더 차트]
스트레이 키즈는 6월 첫 주(6월 4~10일) 써클차트 글로벌차트에서 4위를 기록했다. 빌보드 200에서 3회 이상 1위를 기록한 K팝 그룹은 방탄소년단(BTS) 에 이어 스트레이 키즈가 두 번째다. 이번 주 미국 빌보드 핫100 차트 21위를 기록, 12주째 차트 진입에 성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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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인상 줄 남돌 어디 없소? “5세대” 내건 보이그룹 온다 유료 전용
아이브, 르세라핌, 뉴진스 등 걸그룹이 대중적 인지도는 물론 국내외 차트를 점령하는 동안 보이그룹의 데뷔는 실패의 연속이었다. 김헌식 대중문화 평론가는 "코로나19 동안 보이그룹의 데뷔가 뜸했던 건 음악 산업 수익의 3분의 2가량을 차지하는 월드투어가 열리기 어려웠기 때문"이라며 "지금부터 공격적인 보이그룹의 론칭이 이어지며 걸그룹 중심인 현재 가요계의 흐름이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 📂WHY: 보이그룹 데뷔에 새로운 전략 필요한 이유 」 현재까지 노출된 대형 기획사의 보이그룹 데뷔 전략은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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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에 OK’ 블핑도 홀렸다, 전세계 열광시킨 코첼라 한복 유료 전용
"K팝 걸그룹 블랙핑크 멤버 제니·지수·리사·로제는 한국의 전통의상인 한복을 입고 12만5000명 이상의 관객 앞에서 한국 유산에 경의(homage)를 표했다". 그러다 이번에 코첼라 무대 의상 의뢰를 받았는데, YG가 가져온 시안을 보니 무대 배경에 한국 건축물 이미지가 설치되고, 그 앞에 블랙핑크가 한복을 입고 등장한 뒤 공연을 시작하며 벗는 것이었다. 이번 블랙핑크의 코첼라 무대가 유독 빛났던 건 무대 설치물에서부터 의상, 부채춤 그리고 한국어로 진행한 마무리 멘트까지 한국 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곳곳에 드러났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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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의 기적’ 피프티 피프티 2주 연속 글로벌 1위 [더차트]
피프티 피프티(FIFTY FIFTY) 가 2주 연속 글로벌차트 정상에 올랐다. 피프티 피프티는 영어 버전 데뷔곡 ‘큐피드-쌍둥이 버전’(Cupid-Twin Ver.) 으로 5월 둘째 주(5월 7~ 13일) 써클차트 글로벌차트 1위를 차지했다. 세븐틴은 지난달 24일 발매한 미니 10집 ‘FML’로 첫날 판매량 300만장을 넘긴 유일한 아티스트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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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시혁 바라보고 있으면, 멍해지는 눈빛 지닌 O형” 유료 전용
하이브는 ‘님’ 호칭이 일반적인데, 방시혁과 오래 일한 프로듀서 사이에선 ‘형, 동생’ 호칭 용인. 다른 회사에 다 있는 팬 마케팅 부서도 "‘팬 마케팅’이란 단어는 말이 안 된다"며 FC 부서(팬클럽 관리 부서)로 바꿨다. 아티스트의 사생활부터 건강, 현장 관리, 이 시기 아티스트 위기 관리를 위한 RM(리스크매니지먼트)팀을 신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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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시간 쉼없는 하이브 제국…방시혁은 오늘도 연결한다 유료 전용
하이브 재팬 한현록 최고경영자(CEO)는 "하이브 레이블즈 재팬을 통해 하이브의 첫 일본 그룹인 &TEAM(앤팀)을 성공적으로 데뷔시킨 데 이어, 일본 내 재능 있는 아티스트들을 글로벌 아티스트로 성장시키기 위해 네이코를 설립했다"며 "하이브가 약속했던 ‘경계 없는 확장’ 전략이 구체화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방시혁 의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게임은 엔터테인먼트와 관련한 모든 요소가 함축적으로 담긴 매력적인 콘텐트"라며 "음악을 넘어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기업이란 미래 계획을 가진 하이브가 게임사업으로 더욱 즐거운 시간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지원 하이브 CEO는 "수퍼톤은 하이브가 처음 투자한 지 2년 만에 비약적인 기술적 진보를 이뤄냈고, 사업 적용 분야의 다양성도 확보했다"며 "극사실적 연기와 가창이 가능한 수퍼톤의 AI 음성 합성 기술에 하이브의 제작 역량을 접목해 콘텐트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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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방시혁 보고 투자했다”…하이브, BTS 뺀 비장의 무기 유료 전용
당시 기업 가치 최대 6조원대로 평가된 하이브의 기업 가치에 대해 일부 전문가는 고개를 갸우뚱거렸다. 방시혁 의장은 2017년 12월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빅히트를 증시에 상장하겠다"는 뜻을 처음 알렸고 약 3년이 지난 2020년 10월 15일 그 목표를 이뤘다. 방시혁 의장은 상장기념식에서 "앞으로도 빅히트는 새로운 밸류 체인을 만들고 이를 토대로 음악 산업을 확장하겠다"며 "빅히트는 세계 최고 수준의 아티스트 기획, 제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췄고 전 세계에서 팬덤 비즈니스를 가장 잘 이용하는 기업으로 이를 사업 부가가치로 전환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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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어로만 1000억 버는 블핑, 코첼라 헤드라이너의 위력 유료 전용
김도헌 대중음악 평론가는 "현재 코첼라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인지도와 영향력을 가진 문화 축제"라며 "과거 음악 페스티벌 하면 록 밴드가 뛰어노는 장면만 생각했는데, 처음으로 얼터너티브(대안) 문화를 반영해 기존 페스티벌의 고정관념을 깨부수며 탄생한 게 바로 코첼라"라고 설명했다. 「 📂WHO(세계 음악 축제에 오르는 K팝 아티스트) 」 올해 블랙핑크를 시작으로 세계 유명 페스티벌에는 본격적인 ‘K바람’이 불고 있다. 하재근 대중문화평론가는 "한국에서 음악 페스티벌 참여는 보편적인 문화가 아니기 때문에 블랙핑크의 코첼라 공연 의미를 쉽게 이해하기 어렵겠지만, 몇십 년의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행사의 주인공으로 K팝 아티스트를 낙점했다는 사실은 몇 년 전만 해도 상상도 못 할 일"이라며 "공연 라인업은 티켓 수익성으로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K팝 아티스트가 해외에서 티켓 파워로도 인정받았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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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 7만개 쏟아낸다…넷플릭스 3조 투자로 주가 뛴 K콘텐트
세계 최대 동영상 스트리밍 기업인 넷플릭스가 앞으로 4년간 한국에 25억 달러(약 3조3000억원)를 투자한다.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넷플릭스의 투자 결정은 윤 대통령이 새롭게 역점을 둔 K콘텐트 산업 활성화의 상징적 결과물"이라면서 "콘텐트 산업 일자리 6만8000여개를 창출하고 MZ 세대가 선호하는 콘텐트 산업이 재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넷플릭스 투자는 작품 제작을 넘어 특수효과(VFX), 특수분장(SFX), 후반 작업(Post Production), 제작 재무(Production Finance), 현장 지원 등 콘텐트 제작 전반에 포진해있는 한국 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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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브 '키치'도 6명이 작곡했다…K팝 도약의 비결 '송캠프'
지난 2일 경기도 양평군 블룸비스타호텔에서 열린 국내 최대 규모 ‘원더월 디 에코 송캠프’에서 만난 작곡가 김성현(28)씨는 호기로운 포부를 밝혔다. ‘ 이번 ‘디 에코 송캠프’는 프로 작곡가뿐 아니라 아마추어 또는 지망생도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롭다. 그 결과 전체 지원자 102명 중 총 98명이 참가했고, K팝 작업 시스템에 맞춰 트랙메이커(반주부터 편곡까지 음악의 뼈대를 만드는 작곡가 겸 프로듀서), 탑라이너(멜로디를 만드는 작곡가), 올라운더(모든 분야를 다 맡는 사람)의 파트로 분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