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현직기자 61% "세무조사는 정당한 법집행"

중앙일보

입력

현직기자의 60% 이상이 언론사 세무조사가 `정당한 법집행'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언론탄압'으로 보는 응답자는 4분의 1에 그친것으로 나타났다.

주간신문 「미디어오늘」(대표 남영진)이 한길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4∼6일 전국의 신문-방송-통신사 기자 412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61.4%가 언론사 세무조사 및 고발의 성격에 대해 `적법한 세무조사와 그 결과에 따른 법집행'이라고 대답했다.

이에 반해 `정부 비판적인 언론사에 대한 탄압'이라고 대답한 기자는 26.0%로 나타났다.

언론사 및 사주 고발의 타당성을 묻는 질문에는 66.3%가 `바람직한 조치'라고 대답했으며 `사주만 고발했어야 한다'는 응답자와 '언론사만 고발했어야 한다'는 응답자는 각각 18.7%와 6.8%로 집계됐다. `둘 다 고발하지 말았어야 한다'는 응답자는 6.1%에 머물렀다.

고발대상에서 제외된 언론사의 세금 추징내역 자진공개에 대해서는 84.2%가 찬성했다. `밝힐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기자는 13.3%였다.

추징액이 언론사 경영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매우 위태로울 것이다'(16.5%), '어느 정도 타격을 줄 것이다'(70.6%), `별로 타격을 주지 않을 것이다'(9.2%), `전혀 타격을 주지 않을 것이다'(1.9%) 등으로 대답했다.

기자들의 대부분(84.8%)은 이번 세무조사가 언론사 경영 투명성 강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세무조사 정례화에도 절대다수(93.4%)가 동의했다.

세무조사 이후 언론개혁의 우선과제로는 `편집권의 독립'(47.1%)이 가장 많이 꼽혔고 `언론사 소유지분 제한'(22.1%), `정기간행물법 개정'(17.5%), `ABC(신문판매부수공사)제도 활성화'(8.5%), `국회내 언론발전위원회 설치(1.5%) 등이 뒤를 이었다.

이 설문 응답자의 연차별 분포를 보면 비교적 젊은 기자들이 `편집권 독립'을 중요시했으며 `소유지분 제한'을 강조하는 응답비율은 고참급에서 상대적으로 높았다.

`조선-중앙-동아가 세무조사의 부당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지면을 사유화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81.1%가 동의했으며,`방송사들이 세무조사와 관련해 정부의 입장을 일방적으로 대변하고 있다'는 주장에는 67.0%가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겨레-대한매일-경향 등이 세무조사 보도 등과 관련해 권언유착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는 주장에는 찬반양론이 각각 46.6%와 51.2%로 팽팽한 양상을 보였다.

이밖에 `국정조사 필요성'에는 66.8%가 찬성한 반면 `김정일 답방 연계설'에는 70.1%가 반대했으며, 응답자의 81.6%가 `고발 언론사의 막후 교섭 가능성'을 인정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선일보 기자들이 기자총회를 열고 성명을 발표하는 등 집단행동을 보인 것에 대해서는 `부적절했다'는 응답(76.2%)이 `적절했다'는 응답(22.5%)보다 훨씬 많았다.(서울=연합뉴스) 이희용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