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평창 ‘금빛 꿈’ 키우는 컬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32면

겨울스포츠 컬링(사진)에 기업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겨울올림픽에서 컬링의 메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신세계그룹은 4일 서울 웨스턴조선 호텔에서 대한컬링경기연맹과 후원협약식을 열고 2018년까지 총 100억원 이상을 후원하기로 했다. 신세계그룹은 올해부터 2018년까지 7년 동안 매년 10억원씩 총 70억원을 대한컬링경기연맹과 국가대표팀에 지원한다.

 내년부터는 ‘신세계컵 전국컬링경기대회(가칭)’를 신설해 대회 운영과 훈련지원금으로 5억원씩 총 30억원을 낸다. 특히 대회 남녀 3위 입상팀까지 5000만원씩 지원하는 등 많은 팀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앞으로 외국 우수팀을 초청하는 국제대회로 전환시킬 계획도 가지고 있어 지원금은 100억원 이상 될 것으로 보인다. 역대 한국 겨울스포츠 종목 후원 중 최대 규모다.

 지난 2월 KB금융그룹이 국가대표팀과 국가대표 선발전인 ‘한국컬링선수권대회’를 2015년까지 후원하기로 한 데 이어 신세계그룹까지 한국 컬링의 후원자로 나서게 됐다. 신세계그룹은 올 초부터 겨울스포츠 지원에 관심을 가졌고, 지난 4월부터 대한컬링경기연맹과 지원 규모 등을 논의해 왔다.

 그만큼 한국 컬링은 성장 잠재력이 크다. 지난 2월 세계여자컬링선수권대회에서 4강에 오르는 등 국제경쟁력을 갖고 있다. ‘빙판 위의 체스’로 불리는 컬링은 19.96㎏짜리 원형 돌덩이(스톤)를 28m 거리에 있는 지름 3.66m의 표적지(하우스) 중심에 가깝게 밀어넣어 점수를 얻는 경기다. 상대와 번갈아 경기하기에 전략과 손 감각이 중요하다. 머리가 좋고 손재주가 남다른 한국인에게 적합한 스포츠라는 평가를 받는 이유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컬링이 큰 호응을 받는 인기 스포츠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 앞으로 겨울스포츠 발전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허진우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