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재벌 며느리 국적이 니카라과? 무슨사연이…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니카라과와 온두라스. 자녀를 외국인 학교에 보내려고 일부 부유층이 이런 생소한 나라로 국적을 세탁했다. 재벌 며느리까지 줄줄이 검찰에 불려가고 있다고 JTBC가 보도했다.

뉴욕에 본교를 두고 있는 한 외국인학교.서너살 어린이가 반나절 수업을 받고 내는 1년 등록금만 1100여만원.초등학생은 2300여만원에 이른다.교복값만 100여만원, 여기에 입학기부금 500여만원이 추가로 붙는다.

[외국인학교 학생들 : 외국에서 3년 이상 살고, 외국 시민권자들이에요. 대학 과정 먼저 공부하는 거예요. (외국어는)2개 해야 해요. 골프도 해요. 승마 있어요.]

주변 동네 엄마들 사이에선 선망의 학교.

[최현진/학부모 : 멀리 유학을 보내지 않아도 엄마 가까이 살면서 집에서 통학하면서 영어를 쉽게 접할 수 있고... 형편이 되면 보내고 싶은데요.]

이 학교에 자녀를 입학시키려고 D그룹 전 회장 며느리는 브로커를 통해 니카라과 국적의 가짜 여권을 만든 혐의로 적발됐다.

H그룹 전 부회장의 며느리와 국내 대형 로펌 소속 변호사의 아내는 온두라스 국적으로 세탁한 혐의를 받고 있다. 재벌가 며느리를 포함해 수사 선상에 오른 사람은 50~60명. 남편 보다는 상대적으로 노출 부담이 적은 아내가 나선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검찰은 2000만원에서 1억원 가량씩을 받고 국적 세탁을 도와준 혐의로 브로커 2명을 체포하고 연루자가 더 있는지 수사하고 있다.

해당 학교 측은 부정입학이 확인될 경우 입학을 취소하기로 했다.

온라인 중앙일보, 성화선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