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별장도 작게, 더 작게 2억원대 수요 꿈틀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287호 20면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 대심리의 전원주택 단지 전경. 서울과 가까운 데다 남한강을 끼고 있어 경관이 수려해 세컨드 하우스 후보지로 인기가 있다. 조용철 기자

남한강 낀 양평·여주, 청정지역
7일 오전, 서울시청 부근에서 승용차로 1시간여를 달려 도착한 경기도 양평군 강하면 항금리. 농가가 모인 촌락에서 좁은 산길을 따라 500m가량 올라가자 유럽식 목조주택과 빨간 벽돌주택, 황토벽 주택 등 1, 2층 단독주택 30여 채가 옹기종기 모인 전원주택단지 ‘미산마을’이 나타났다. 때마침 새 집을 추가로 짓고 있는 박문규 미산건설 사장을 만났다. 그는 “5년 전만 해도 40~50평의 중대형에 주력했지만 지금은 대부분 그 절반도 안 되는 15~25평(50~83㎡) 규모로 짓고 있다”고 말했다. “큰 전원주택은 관리가 어렵고, 팔고 싶을 때 팔기도 쉽지 않아 점점 더 중소형 전원주택을 선호하는 분위기”라는 설명이다. 입주민 절반 이상은 세컨드 하우스용이었다. 서울에 직장과 살림집이 있고, 주말에 이곳을 찾아 쉬고 간다. 종전엔 기업체 임원이나 대학교수·작가 등 전문직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일반 직장인도 늘고 있다고 한다. 이곳 전원주택 부지는 가구당 496㎡(150평) 규모로, 50㎡(15평) 시세는 1억5000만원, 83㎡(25평)는 2억원, 105㎡(32평)는 3억원 정도였다.

수도권 세컨드 하우스 현장을 가다

양평군에 따르면 2003년 1만9478가구였던 군내 단독주택은 2010년 2만5607가구로 7년 새 31% 늘었다. 군청의 이주진 주택관리팀장은 “신축 단독주택의 40% 정도는 서울 등 외지인들이 짓는 전원주택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60~100㎡(18~30평)의 중소형 주택이 전체 단독주택의 57%로 절반을 넘는다. 100㎡ 이상은 26%다.
물론 같은 중소형 주택이라도 입지에 따라 가격은 천차만별이다. 양평에선 남한강을 낀 양서면 대심리의 전원주택단지 집값은 높은 편이다. 양평 지역 부동산컨설팅 업체 전원드림의 이소나 실장은 “강 주변 경관이 빼어난 곳은 100㎡ 전원주택의 시세가 4억~5억원에 달한다”고 말했다.

반대로 산골로 들어갈수록 싸진다. 강하면에서 강원도 횡성 방향으로 20분 거리의 용문면 화전리 전원주택 단지엔 413㎡(125평) 부지에 지어진 92㎡(28평) 집이 1억8000만원에 매물로 나와 있었다. 거실과 주방, 방 2개, 화장실 2개 구조였다. 이 실장은 “강변은 50~60대 연령의 자산가들이 선호하지만 부담이 적은 산골은 서울의 40대 직장인들 문의가 많다”고 전했다.양평의 남녘인 여주·이천도 전원주택 건축이 활발하다. 남한강변의 20평대 전원주택을 2억원대 후반에 살 수 있다. 양평·여주·이천 등은 서울과 멀지 않으면서 남한강이 흘러 자연환경이 깨끗하고 수려한 편이다. 고준석 신한은행 서울 청담역 지점장은 “상수도보호구역이라 공장이 들어서지 못해 앞으로도 청정 지역으로 남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용인, 전원과 도회지 이점 결합
용인은 휴양과 더불어 수도권의 도심 기반시설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크다. 7일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마성리의 전원주택 단지 ‘반디나비’를 가 봤다. 한창 조성 중인 단지 입구엔 눈에 확 띄는 푯말이 세워져 있었다. 젊은 층에 인기가 많은 TV프로그램 ‘우리 결혼했어요’(시즌3)의 녹화 현장이란다. 이 프로그램의 온라인 게시판에는 ‘방송에 나오는 전원주택이 어디냐’는 질문 글이 올라오고 있다. 아직 공개하지 않았다는 게 시공사 측 설명이다. 이곳 시공을 맡은 하우종합건설의 최수영 대표는 “주변이 전원지대이고 프랑스풍 주택 디자인 덕분에 시청자들의 호감을 얻은 듯하다”고 말했다. 이 단지는 당초 전용면적 330㎡(100평) 안팎의 고급 타운하우스 30여 가구를 조성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부동산 시장이 급랭한 데다 전원주택 추세가 부유층 별장에서 중산층이나 젊은 층의 소형 세컨드 하우스나 ‘힐링 하우스’로 변모하면서 개발 방향을 틀었다. 힐링(Healing)이란 맑은 공기와 좋은 경관 속에서 몸과 마음을 달래준다는 뜻이다. 최 대표는 “10억원대의 대형 평수 가구를 줄이고, 4억원대의 32평형을 18채 짓는다. 젊은 층 수요자를 감안해 집 크기를 더 작게 하고 가격대를 3억원대까지 낮추는 개별 맞춤형 주택도 검토한다”고 말했다.

이르면 다음 달 분양이 제대로 마무리되면 입주는 내년 3월부터 연말까지 단계적으로 진행된다. 전체 대지 1만8000㎡(약 5400평)에 40여 가구의 전원주택을 지을 예정이다. 이곳의 전원주택 설계를 맡은 반디나비의 이승열 본부장은 “서울 강남이나 경기도 성남시 분당·판교와 자동차로 20∼30분 거리인 데다 용인 동백~마성 터널 개통으로 교통 상황도 좋아 30∼50대 직장인이 출퇴근 가능한 전원주택”이라고 말했다.

강원도 원주·횡성은 서울에서 자동차로 1시간30분 안팎의 거리지만 집값이 경기권보다 싸다는 이점 때문에 수요가 늘고 있다. 강원도 일대의 전원주택은 재테크용으로도 관심을 끈다. 현관문이 두 개인 전용면적 120㎡(약 36평) 내외 단독주택이 대표적 사례다. 손님들에게 펜션처럼 빌려주는 별실과 주인이 사는 본실 두 곳으로 나뉜다. 본실이 별실을 들쳐 메고 있는 구조라 ‘캥거루 하우스’로도 불린다. 요즘 원주와 횡성 사이의 강원도 안흥에 캥거루 하우스를 분양 중인 OK시골의 김경래 대표는 “은퇴 후 전원주택에서 노후생활을 만끽하면서 별실을 미니 펜션으로 활용해 임차수익까지 올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막연한 환상 금물, 준비 철저해야
이미 세컨드 하우스를 산 사람들의 소감은 어떨까. 서울 일원동에 사는 최연숙(47) 주부는 3년 전 양평군 양서면에 32평짜리 전원주택을 3억원에 구입했다. 중견기업 간부인 남편이 직장생활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향후 7~8년간 부부가 주말을 보내려고 마련했다. 현재는 텃밭을 가꾸며 마을 주민과 유대 관계를 쌓고 있다. 남편 퇴직 후 양평을 주요 터전으로 삼을 계획이다. 하지만 서울 집을 처분할 생각은 없다. 그는 “노후에는 양평에 살면서 종종 서울을 왕래하며 친척·친구 만나고 문화생활 하고 병원도 다녀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 집을 처분하고 귀농할 생각으로 세컨드 하우스를 마련한 이들도 적잖다. 성남시 신흥동에 사는 박영국(56)씨의 경우다. 그는 경기도 여주의 25평짜리 전원주택 부지를 1억6000만원에 사뒀다. “경제적 여유가 많지 않지만 예전부터 귀농이 꿈이었어요. 지금 사는 아파트가 팔리면 그 돈으로 바로 집을 지을 겁니다.”
하지만 세컨드 하우스에 대한 막연한 환상은 금물이다. 양평 전원주택에 사는 황모(57)씨는 “지난겨울에 심야 전기를 이용해 난방을 좀 많이 했더니 한 달 전기요금이 100만원이나 나왔다”고 말했다. 젊은 층은 마을 주민들과 잘 어울리지 못해 힘들어하기도 한다. 반대로 마을에서 너무 떨어진 외진 곳에 집을 지어 고독으로 인한 우울증에 시달리기도 한다. 고 지점장은 “경제 여건이나 가족들의 성향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2~3년간 현지답사를 부지런히 다니는 등의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산과 너무 가깝지 않게
요즘 세컨드 하우스의 대세는 단지형 전원주택이다. 전문 건설업체가 택지를 개발하고 시공까지 해주는 식이다. 일단 분양받으면 편하게 입주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전기·수도 등 기반시설을 건설사가 마련해 주고 시공도 알아서 해줘 입주자가 신경을 덜 써도 된다. 주의할 점은 하자보수 기간이다. 이것이 너무 짧으면 곤욕을 치를 수 있다. 전원주택은 도회지 아파트보다 바깥 기온에 민감하다. 특히 부실하게 지은 집은 겨울에 상·하수도 동파나 보일러 고장 등에 시달리기 일쑤다. 고 지점장은 “하자보수를 최소 3년 약속하는 집을 골라야 한다”고 조언했다.

본인이 직접 땅을 고른 뒤 시공사를 정하면 단지형 주택보다 훨씬 저렴하게 전원주택을 마련할 수 있다. 단 발품을 팔 각오가 돼 있어야 한다. 김 대표는 “토지나 건축에 관해 열심히 공부한 사람은 도전할 만하다”고 말했다.본인이 직접 짓거나 단지형 주택을 분양받는 것 어느 쪽이라도 공통적으로 따져볼 사항이 있다. 고 지점장은 “집 지을 땅이 황토색이 아니라 검붉은 색이라면 주변에 폐사한 가축 매몰 지역이 있어 그 침출수로 오염된 게 아닌지 의심해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경관을 너무 중시해 강이나 산에 너무 가깝게 집을 지어도 위험하다. 태풍이나 호우 때 고생할 수 있다.

집은 남향이나 남동향이 좋지만 이 역시 주변 환경을 충분히 살펴 결정해야 한다. 김 대표는 “남향이라도 산이 가로막아 일조량이 적으면 겨울에 음지가 넓고 눈이 잘 녹지 않아 좋지 않다”고 지적했다. 고 지점장은 남향보다는 남동향을 추천했다. “남향은 겨울에는 좋지만 여름에는 햇빛이 오래 들어 더울 수 있다”는 이야기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