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숨날숨]“끝까지 가 본 경험은 그 자체로 눈부신 생의 선물”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286호 30면

▶“삶의 핵심은 무조건 인내하며 단조롭게 사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을 성취하기 위해 모험을 감행하고 그 보상을 받는 것이다. 그저 하루하루를 견디는 것으로는 삶을 정복할 수 없다. 마음속 깊은 곳에 전진하려는 소망을 품고 무장한 채 승리를 위해 싸워라. 그러면 아드레날린과 기쁨이 샘솟을 것이다. 성공하려면 승리할 수 있다는 믿음이 반드시 필요하다.”
-앨리슨 루이스의 책 『인생역전 7분 솔루션』 중에서

▶“내가 평가하는 내 자신이 상대방에게도 그대로 인식된다는 것을 잊지 말자. 자신을 긍정적으로 표현하고 느껴야 청중도 그 인식을 따라온다. 철학자 루소가 이런 말을 했다. ‘당신을 좋게 말하지 마라. 그러면 당신은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이 될 것이다. 또 당신을 나쁘게 말하지 마라. 그러면 당신은 당신이 말한 그대로 취급받을 것이다’. 한마디로 스피치는 자기과시도 격하도 아닌 자기 긍정이어야 한다.”
-안미헌의 책 『사람을 움직이는 리더의 말』 중에서

▶“인간에게 끝까지 가 볼 권리가 있다는 것, 그걸 시도해 볼 수 있는 여지가 있다는 사실이 나는 미치도록 좋다. 굳이 어디에 도착하지 않아도 좋다. 그저 해보는 것이다. 세상에 무익한 일이란 없다. 아, 굳이 행복해지거나 성장해야 한다는 강박을 가질 필요도 없다. 끝까지 가 본 경험은 그 자체로 눈부신 생의 선물이 되어 생존이 아니라 진정한 여행으로서의 삶을 살도록 도와준다.”
-정희재의 책 『아무것도 하지 않을 권리』 중에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