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사설

서울 강남에 또 물난리라니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15일 서울 일원에 내린 시간당 최대 60.5㎜의 폭우로 강남역·선릉역·사당역 일대에서 배수관이 막히면서 강남 지역 도로들이 또다시 물에 잠겼다. 시민들은 불안해하고 있으며 서울시에 대한 신뢰도 떨어지고 있다.

 물론 이번 폭우 피해는 지난해와 비교해서는 상당히 나아진 건 사실이다. 지난해 7월 27일에는 시간당 최대 87㎜의 폭우로 강남 일원의 교통 마비는 물론 주택 1214가구가 침수되기까지 했지만 이번에는 일시적인 교통장애만 발생하고 주택가 침수는 없었다. 지난해 폭우 때 제대로 가동을 하지 못했던 서초 빗물처리장이 완전 가동했으며 서울시가 빗물받이를 새로 설치하고 병목구간 하수관을 확장한 것이 효과를 봐 피해를 줄였다고 한다.

 그럼에도 강남의 대표적인 부도심들에서 폭우만 오면 크든 작든 물난리가 난다는 것은 서울시가 근본적으로 개선해야 할 사안이다. 특히 강남역 일원은 주변에 삼성전자 본사를 비롯한 비즈니스 타운이 자리 잡은 데다 하루 유동인구가 100만 명에 가까울 정도의 번화가다. 이런 지역이 2010년부터 올해까지 3년 연속 침수됐다는 점은 낯부끄러운 일이다. 이미 2001·2006년에도 물에 잠겨 고질적인 침수지역으로 자리 잡았다.

 그럼에도 서울시는 해가 지나도 반복되는 침수 사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대책을 제대로 내놓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강남 물난리 때는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장기대책이라며 빗물을 일시 모았다가 배출하는 빗물저류배수시설을 설치하는 방안을 거론했다. 하지만 1300억원이 넘는 예산을 이유로 여전히 검토 중이라고 하니 기가 찰 노릇이다. 그렇다고 예산이 비교적 적게 드는 다른 단기방안을 다양하게 시행한 것도 아니다. 이렇게 대책 하나 세우는 데 몇 년이 걸릴 정도이니 시민들이 불안해할 수밖에 없다.

 교통이 막히든, 상가나 주택이 침수되든 폭우로 인한 피해는 모두 민생과 직결된다. 서울시는 한시바삐 침수를 근본적으로 막을 정책을 결정해 실천에 옮겨야 한다. 수도 서울에서 예방조치 미흡으로 물난리가 나는 부끄러운 일이 다시는 재발해선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