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절약 Tip] 블라인드로 햇볕을 가려주세요, 사무실이 시원해집니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사무실에서도 전기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에어컨 등 냉방기기 사용은 자제하고 선풍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가정과 마찬가지로 실내 적정온도는 26도다. 커튼·블라인드 등을 사용해 일사를 차단하면 실내 온도가 더워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전기냉방 대신 지역냉방 또는 가스냉방 등을 활용해 냉방을 실시하면 전기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건물 적정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단열도 강화해야 한다. 점심시간이나 저녁시간 그리고 퇴근 한 시간 전에 냉방기 가동을 중지하는 것도 추천할 만하다. 간편한 옷차림으로 근무하는 것도 에너지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또 외근·출장 등으로 컴퓨터·프린터 등 사무기기를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전원을 차단해야 한다. 사무기기·TV·콘센트·멀티탭 등은 대기전력저감 우수제품을 사용하면 전기 절약에 도움이 된다. 이 밖에 에너지기기 및 설비는 고효율 에너지 기자재 인증제품 또는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엘리베이터는 저층은 운행하지 않고, 4층 이상 격층으로 운행할 것을 권한다.

사무실에서는 조명 관리만으로도 전기절약이 가능하다. 먼저 점심시간, 야간에는 일괄 소등하되 필요한 부분만 점등한다. 백열등은 LED조명 등 고효율 조명으로 교체해야 하며 건물 전체 조명용 전등은 부분 조명이 가능하도록 여러 개의 전등군으로 구분하고 전등군마다 점멸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주간에는 창측 조명을 소등하고 자연 채광을 이용하자.

사무실은 많은 직원이 근무를 하는 곳인 만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주기적으로 에너지 절약 교육을 하면 좋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