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지방 줄기세포 근육.뼈.연골로 변형

중앙일보

입력

미국 과학자들이 인체 지방의 줄기세포를 이식수술용 근육, 뼈, 연골로 변형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발견했다고 가디언과 더 타임스가 10일 보도했다.

이 신문들은 이 미국학자들이 지방흡입술로 인체내에서 빨아낸 지방에서 줄기세포를 추출, 이를 근육, 뼈, 연골 등 3가지 형태의 세포로 배양시키는데 성공했다는보고서를 `조직공학''에 게재했다고 전했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인체지방에서 줄기세포를 추출함으로써 손상됐거나 죽었거나없어진 인체조직을 대체할 수 있는 여러가지 형태의 세포조직을 윤리적인 문제 없이만들어낼 수 있게 됐다고 신문들은 말했다.

최근 영국은 치료목적의 인간배아 복제를 허용했으나 종교지도자 등으로부터 윤리적인 문제로 심한 반발을 산 바 있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남캘리포니아대학(UCLA)의 마크 레드릭 교수는 "인체지방은이상적인 줄기세포 공급원으로 쉽고 값싸게 얼마든지 구할 수 있는데다 부수적으로미용효과까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인체지방은 과거 우리가 생각했던 그런 조직이 아니다. 산업혁명이 그때까지만 해도 쓰레기에 불과했던 원유를 보물로 바꿔놓은 것처럼 이번 연구로 원치않는 존재였던 인체지방이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조직으로 변했다"고 말했다. (런던=연합뉴스) 김창회특파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