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MB 측근의 비리 의혹 특검 할 수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새누리당 이한구(사진) 신임 원내대표가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 비리 의혹에 대한 야당의 진상조사 요구와 관련, “검찰 수사 결과가 나오면 야당에서 축소됐다고 하지 않겠는가”라며 “수사 결과를 보고 특검을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10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실체를 안 밝히고 괜히 감추다가는 야당으로부터 더 큰 공세를 받는다”며 “구체적인 실체가 밝혀지면 그 일을 한 사람이나 부추기고 이익을 취한 사람, 감독을 소홀히 한 사람은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국회는 행정부를 견제하는 곳인 만큼 여당이라고 해 행정부의 잘못을 덮을 이유가 없다. 청와대를 보호해줄 필요는 없지 않은가”라고도 했다. 그는 보수 성향의 정책통으로, 박근혜계 원로급인 김용환 새누리당 고문이 동서다.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인터뷰에서 ‘일일이 박 위원장의 결재를 받으면 안 된다’고 했는데.

 “원내대표가 매사 마음대로 할 수는 없지 않나. 당의 의사를 따라야 한다. 그건 그도 마찬가지다. 그는 (경선에서) 7표 차였고 난 6표 차밖에 안 났다. 하지만 누구 결재를 받고 그런 건 없다.”

 -이 원내대표의 경제관과 당의 경제민주화 방침이 서로 맞지 않을 것이란 시각이 있다.

 “전혀 우려할 필요가 없다. 총선 때 당이 밝힌 방침에 100% 공감한다.”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이 ‘박 위원장의 경제통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경제민주화에 비판적’이라고 한 적이 있다.

 “나는 김 전 위원이 생각하는 경제민주화가 뭔지 들어본 적이 없다. 경제민주화 개념은 민주주의처럼 다분히 추상적이다. 어떻게 경제민주화를 할 건지 얘기도 안 하고 무작정 할 거냐, 말 거냐는 것은 무식한 얘기다.”

 -과거 친(親)기업 발언이 많았다.

 “의원 활동을 하면서 재벌들의 나쁜 행동을 비판한 건 왜 안 보나. 대기업 일감 몰아주기 문제는 내가 제일 먼저 제기했다.”

 -어떤 경제민주화를 생각하나.

 “공정 개념으로 봐야 한다. 공정한 기회, 공정한 부담, 공정한 거래, 공정한 경쟁을 하고 동등한 위치에서 협상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명박 대통령이나 재벌을 때리면 인기는 올라갈 것이다. 하지만 대안은 뭐냐. 잘못된 부분만 고치려고 하는 게 정상이지 매도만 하면 어쩌자는 거냐.”

 -박 위원장이 경선 전날 러닝메이트인 진영 의원의 지역구인 용산에 간 것을 두고 논란이 있다.

 “도와주기 위한 것이라면 그렇게 했겠나. 매년 가던 곳인데 다른 데를 가면 (거꾸로) 진영 의원이 날아간다고 하지 않겠나. 유치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