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소비자 중심 브랜드 관리, 자산가치 높였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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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칼텍스는 브랜드의 시각적 통일성을 위해 정기적인 브랜드 감사를 통한 전국 주유소?충전소 영업현장실사를 통해 CI의 엄격한 적용 및 관리를 시행했다

GS칼텍스가 ‘2012 고객사랑브랜드 대상’ 주유소 부문 2년 연속 대상 수상 브랜드로 선정됐다.

GS칼텍스는 지난 2010년 국내 유일의 브랜드 관련 정부포상으로 공정성과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산업정책연구원 주관의 ‘2010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회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을 통한 ‘I am your Energy’ 캠페인의 집행 및 확장을 높이 평가 받은 것이 선정의 사유였다.

GS칼텍스에 2009년은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BI) 시스템을 구축하고 ‘I am your Energy’ 캠페인을 론칭하여 소비자에게 GS칼텍스 브랜드의 새로움을 알리는 시기였다. GS칼텍스는 2010년부터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을 더욱 정교화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소비자에게 인식되는 에너지의 분명한 실체적인 의미를 ‘I am your Energy’ 캠페인과 함께 전사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특히, 회사와 소비자의 감정적인 결속을 강화하여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를 형성하는 부분이 중요한 목표이다. 에너지 기업으로서의 GS칼텍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기업활동에 대한 공감을 높이기 위한 소비자와 밀착된 브랜드 활동이 중심이다. 이와 동시에 GS칼텍스는 형성된 브랜드 자산의 엄격한 보호를 위해 내외부 브랜드 체계 강화를 추구해 나가고 있다.

회사는 지난 2005년 3월 사명을 바꾸면서 ‘GS칼텍스’ 라는 기업브랜드의 파워를 높이기 위하여 지속적이고 전략적인 브랜드 관리를 진행해 왔다. 브랜드의 중심은 소비자다. 따라서, GS칼텍스라는 브랜드를 고객이 직접적으로 체험하는 영업현장에서의 다양한 브랜드 마케팅 활동이 지속되었다.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 제도 개선, 제휴카드 및 보너스카드의 혜택, 문화마케팅 등의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과 네트워크 중심의 마케팅 활동은 회사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지와 호감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이와 같은 노력이 2009년부터 2011년까지 3년 연속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 결과 주유소 부문 1위 선정 및 2010년 KCSI(Kore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주유소 부문 소비자 만족도 1위라는 결과를 이뤄냈으며, 결국 이 모든 현장에서의 브랜드 활동이 브랜드 자산가치 상승에 기여하게 된 것이다.

GS칼텍스는 브랜드의 시각적 통일성을 위해 정기적인 브랜드 감사를 통한 전국 주유소·충전소 영업현장실사를 통해 CI의 엄격한 적용 및 관리를 시행했다.

동시에 기업이미지를 통합하는 커뮤니케이션적인 브랜드 작업을 함께 수행하였다. 사업장 내에서 특히 관리가 중요한 부분을 중점관리 항목으로 정하고 매월 현장 확인을 통해 CI를 엄격히 적용하고 있다.

또한 보다 적극적이고 탄력적인 브랜드 의사결정 및 집행을 도모하고 구조화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전사적·실질적으로 적용하고 확산하기 위해, 브랜드 관련 부서 실무회의인 ‘브랜드 실무협의체’를 운영하여 회사 내외부의 브랜드 이슈에 대해 즉각적인 대응을 유도했다.

이 밖에 경영진의 브랜드에 대한 강력한 의지와 전략적인 투자는 회사 브랜드 자산가치 상승의 강력한 원천이 됐다.

오두환 객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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