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강의 적신호! 부위별 여드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하늘체한의원 청주점 정명훈 원장

많은 이들이 여드름하면 떠오르는 것이 호르몬의 영향으로 누구나 지나가는 통과의례로 여겨지는 사춘기 여드름일 것이다. 그러나 요즘은 스트레스와 음주, 흡연 등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한 성인 여드름 인구가 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사실을 보여주는 일례로 청주의 H한의원에도 예전에는 건강과 다이어트 관련 문의가 많았지만 요즘은 여드름 관련 문의가 1순위라고 한다. 성인 여드름은 치료를 받고 정기적으로 관리를 받아도 효과가 그때뿐 이고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서 더욱 고민이 되는데 그 이유는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치료 없이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만을 치료했기 때문이다.

한의학에서는 여드름을 단순한 피부질환이 아닌 몸 속의 문제가 표현되는 형태로 보고 있다. 청주 여드름 한의원 정명훈 원장은 “특히 특정 부위에 계속 여드름이 나는 것은 몸 속에 문제가 숨어있는 경우가 다반사이니 여드름과 몸 속 장기의 관계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한의학에서는 여드름의 원인을 여러 가지로 보고 있는데 특히 열을 주된 원인으로 보고 있다. 또한 오장육부중에 폐, 위장, 비장, 자궁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이상이 있을 때 여드름이 발생한다고 본다. 주기적으로 턱 주변에 큰 여드름이 올라오는 사람들은 위장이나 자궁, 생식기에 이상이 있어서 그런 경우가 대부분이다. 여성의 경우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도와주면 효과적이다.

이마여드름은 남성의 경우 심장, 여성의 경우 신장에 문제가 있을 경우 나타난다. 남성의 경우 이마여드름은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땀이 많이나는 등의 심장의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고 여성의 경우 이마에 여드름이 나면 신장기능이 좋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몸이 자주 붓거나 자주 피곤해하는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또한 코여드름은 비장, 턱여드름과 목여드름은 신장과 자궁, 볼여드름의 경우 왼쪽볼은 간, 오른쪽 볼은 폐를 뜻한다.

이렇듯 각 부위별 여드름은 각기 다른 원인에서 생겨나는 것으로 천편일률적인 치료로는 근본적인 해결이 되지 않는다. 하늘체한의원 청주점 정명훈 원장은 “여드름은 본인이 자가 진단하여 치료하는 것은 오히려 잘못된 치료로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으니 전문가에게 명확한 원인을 진단 받아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한다. 여드름이 피지나 호르몬의 영향인지 내부 장기의 원인인지 전문가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고 그에 따른 근본적인 치료를 진행하게 되면 몸 속 건강과 피부건강 모두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