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홍삼제품 고르려면

중앙일보

입력

롯데헬스원 황작의 홍삼. 특허공법으로 홍삼 내 Rg3 함량을 높였다.

 최근 큰 일교차로 감기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급격한 기온 변화는 면역력을 떨어뜨려 감기에 취약하게 만든다. 환절기에도 건강을 유지하려면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건강 관리를 해야 한다.

 면역력 증진과 관련해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홍삼이다. 홍삼은 체내 혈액순환을 돕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한편 피로감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과도한 스트레스와 누적된 피로, 신체 노화로 인해 면역력 관리가 더 시급한 중년층에게는 더욱 인기를 끈다.

 홍삼은 4~6년 정도 잘 자란 수삼이나 백삼을 가공한 것이다. 증숙(쪄서 익힘)?건조하는 과정에서 색이 다갈색으로 변해 홍삼으로 부르게 됐다. 우리나라의 홍삼 제조 역사는 천년이 넘는 것으로 전해진다. 날 인삼은 오랜시간 보관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인삼의 효능을 보존하면서 장기 보관하기 위해 가공해 먹은 데서 홍삼의 유래를 찾을 수 있다. 홍삼은 한국인삼공사에서 관리하다가 1996년, 전매사업이 풀리면서 많은 기업들이 홍삼시장에 대거 참여해 시장이 커졌다. 주부 김미숙(43?광진구 광장동)씨는 “최근 시부모님과 남편을 위해 홍삼을 사려고 나갔다가 제품이 너무 많아 그냥 돌아왔다”며 “보양을 위한 것이니만큼 품질이 좋아야 하는데, 무엇을 어떻게 골라야 할 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홍삼제품을 선택할 때는 성분 표기를 보고 판단하는 것이 방법이 된다. 홍삼의 효능은 진세노사이드 성분에서 기인하기 때문이다. 인삼배당체인 진세노사이드는 인삼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을 가리키는 것으로 Rb1, Rb2, Rc, Rd, Rh2, Re, Rg1, Rg2, Rg3 등으로 구성돼 있다. 보통 홍삼 제품에는 이중 Rg1과 Rb1 함량의 합이 표기되어 있다. 이 함량이 높을수록 홍삼이 많이 들어있다는 의미로 양질의 제품이라 할 수 있다.

Rg3는 추출 기술력따라 함량 달라져

 최근에는 진세노사이드 중 Rg3의 효능이 주목 받기 시작했다. Rg3는 인삼이나 백삼에는 존재하지 않고, 인삼을 홍삼화시키는 과정에서만 생기는 홍삼 특이 사포닌이다. 지난해 11월 국내 한 대학연구진에 의해 Rg3가 대장암, 폐암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Rg3는 암이 다른 곳으로 전이되는 것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암세포는 가지 치듯 스스로 혈관을 새롭게 만들어낸다. 이 혈관으로부터 영양을 공급받으며 끊임없이 증식한다. Rg3는 암세포가 새로운 혈관을 생성하는 것을 억제함으로써 암 치료에 효과를 나타낸다. 중국에서는 이미 10여 년 전부터 항암신약으로 허가 받아 판매되고 있으며 폐암·간암 치료와 면역증강용으로 쓰인다. 최근에는 주사제가 개발되고 있기도 하다.

 또한 Rg3는 혈소판 응집억제 작용이 있어, 혈액 순환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로 인해 몸을 가볍게 하고 기억력을 개선하는 효과를 낸다.

 국내 홍삼업체 중 Rg3에 주목한 곳은 롯데헬스원이다. 이 회사는 Rg3의 함량을 높인 홍삼브랜드 ‘황작’을 선보이고 있다. 특허공법의 제조과정을 통해 Ra, Rb1, Rb2, Rc, Rd 같은 진세노사이드 성분을 Rg3로 활성화시켰다. 롯데헬스원 측은 “Rg3는 추출기술에 따라 함량이 결정될 정도로 다루기 힘든 성분”이라며 “기술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제품화 시키기 어렵다”고 밝혔다.

황작 홍삼농축액, 홍삼캡슐, 황작수, 황작환.

 황작은 국내에선 보기 드물게 Rg3 함량을 표기하고 있다. 또한 진세노사이드 Rg1과 Rb1, 조사포닌의 함량도 높여 혈액순환 개선,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 기억력 개선 효과를 더했다. 롯데 중앙연구소가 인삼 연구로 유명한 인도 라자스탄대 아쇼크쿠마르(ASHOK KUMAR) 교수와 함께 10년의 공동연구 끝에 만든 홍삼 브랜드다. 6년산 고려인삼만을 선별해 만든다. 제품군은 황작홍삼농축액(240g·27만원), 황작 홍삼캡슐(780mg 120캅셀·12만원)이 있고, 액체형인 황작수와 씹어먹는 황작환 등도 있다. 황작수와 황작환 12개들이 세트는 7만원이다. 롯데백화점, 면세점, 대형마트, 자사 온라인 쇼핑몰(www.lottehealth1.com)에서 판매한다.

▶ 문의=1566-8820

<윤경희 기자 annie@joongang.co.kr 사진="황정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