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 “현 정부 끝나도 계속 될 초대형 스캔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은 26일 감사원 발표에 대해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김은석 에너지자원대사와 보도자료에 관련해 일절 협의한 것이 없다”고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그는 “(출장 당시) 김 대사가 (카메룬) 대통령 사인이 났다고 나한테 전화를 해서 ‘잘 됐네’라고 얘기한 게 통화 내용의 전부다. 김 대사가 보도자료를 낸 것도 몰랐다. 전화 한 통 가지고 감사원이 오버한다. 대체 뭘 가지고 정황이 있다고 얘기하는 거냐”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그야말로 추측과 자기들(감사원) 상상 속에 얘기하는 것 아니냐. 제가 언론 경험이 얼마나 많은데 그런 수치(허위 매장량이 담긴 보도자료)를 내는 어설픈 짓을 하겠느냐”고 되물었다. 또 감사원 유희상 대변인의 발표에 대해서도 “추측과 상상의 연속이다. 구체적으로 어떤 근거가 있어 그런 얘기를 하느냐. 이 조사를 담당했던 과장은 그런 워딩이 없는데 공보관이 마음대로…, 황당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치권은 박 전 차관과 감사원을 동시에 겨냥해 공세 수위를 높였다. 민주통합당 신경민 대변인은 “박 전 차관에 대해 수사 참고자료만 언급하는 감사원이 헌법기관인지 의심스럽다”고 논평했다. 같은 당 소속의 김영환 국회 지식경제위원장은 “이 사건은 이 정부가 끝나도 계속 문제가 될 수 있는 초대형 대국민 스캔들”이라고 주장했고, 김재균 의원은 “박 전 차관이 카메룬을 드나들면서 스스로 사업 유망성을 홍보한 것 자체가 주가조작을 불러왔다는 걸 모르는 국민은 없다”고 말했다.

 박 전 차관의 CNK 주가조작 연루 의혹을 제기해 온 무소속 정태근 의원은 “오덕균 CNK 대표가 보유하던 신주인수권부사채(BW)가 권력 실세 주변 인물 두 명에게 취득가 이하로 넘어갔다”며 의혹을 재차 강조했다. 정 의원은 또 “김 대사는 김성환 외교부 장관이 동의해 (다이아몬드 관련) 보도자료를 발표했다고 증언했으며, 외교부의 박석환·민동석 차관도 ‘다이아몬드 매장량은 카메룬 정부에 의해 확인됐다’고 거듭 답변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박 전 차관은 자신을 겨냥한 정태근 의원에 대해 “지라시(사설 정보지) 수준으로 얘기하지 말라”며 “검찰이 사실관계를 명명백백히 밝혀줄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정태근 의원) 본인이 자신 있으면 (BW를 받았다는 권력 실세 주변 인물)이름을 밝히고 사실관계를 이야기하라”고 요구했다.

조현숙·백일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