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태근 “청와대, CNK 관련 박영준 경질 언급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무소속 정태근 의원이 19일 국회 지식경제위원회에서 CNK 관계자들에 대한 검찰 고발과 함께 관련 기관장을 소환하는 청문회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원개발업체 씨앤케이(CNK) 인터내셔널의 주가조작 의혹을 둘러싼 파장이 사정기관과 청와대로 번지고 있다.

 지난해 2월 제기된 의혹을 알고도 대처하지 않았고, 여기엔 ‘보이지 않는 힘’이 작용한 게 아니냐는 게 논란의 핵심이다. <관계기사 e2면>

 논란은 19일 정치권에서 불거졌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긴급 지식경제위원회 회의에서 무소속 정태근 의원은 “작년 2월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민정수석실이 (CNK 의혹을) 조사했고, 박영준 지식경제부 2차관이 곧 경질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하지만 박 차관은 경질되지 않았고, 금융감독원이 조사한다고 했다가 안 했고, 검찰 내사도 진행되지 않았다”고 했다. 청와대가 박 전 차관에 대해 경질할 만한 비리를 찾아내고도 조치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금융감독원, 감사원 조사가 늦어진 게 ‘사적인 힘’이 동원됐기 때문이란 주장이다. 하지만 정 의원은 지난해 2월 박 차관의 경질을 언급했던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누군지에 대해 “말할 수 없다”고만 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조사 사실도, 경질 언급도 부인했다. 민정수석실 관계자는 “청와대엔 조사권도 없는데, 무슨 조사냐”고 반박했다. 그는 “그 무렵 유사한 언론보도도 있어 사안을 파악해 보긴 했다. 오덕균 CNK 대표는 100% 맞다고 얘기했고, 카메룬 정부가 준 개발권은 분명히 존재했으니 관건은 시장성으로 봤다”고 말했다. 이어 “정리해 볼 필요가 있겠다고 느끼던 중 금융당국에서도 조사에 들어갔던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경질 언급’과 관련, 당시 민정수석이던 권재진 법무부 장관은 “민정수석실이 차관 인사를 하는 곳도 아니고, 말도 안 된다. 드러난 게 없는데 뭘 자르라는 말이냐”고 부인했다.

권재진

 CNK의 주가 폭등을 촉발한 외교부의 보도자료가 다시 도마에 올랐다. 민주통합당 김재균 의원은 “CNK가 카메룬 정부에 제출한 발파 보고서엔 모빌롱 등에서 ㎥당 다이아몬드 매장량을 나타내는 품위가 ‘0.00캐럿(cts/㎥)’인 것으로 드러났다”며 “2010년 12월 16일 주카메룬 대사관이 이 내용을 전문으로 외교부에 보냈는데도 다음 날 허위 매장량을 보도자료에 담았다”고 주장했다. 또 정태근 의원은 “매장량에 대해 외교부는 유엔개발계획(UNDP) 보고서를 근거로 들었다. 그래서 자료를 달라고 했더니 ‘유엔에 그 자료를 요구하는 것은 외교적 결례’라는 답이 왔는데 그것은 공개된 자료였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그런 문답이 오갔는지 정 의원 주장으로 알게 됐다. 모든 게 감사를 통해 파악될 것”이라고 해명했다.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에서도 질타가 이어졌다. 민주통합당 최재성 의원은 “외교부가 두 차례 보도자료를 내는 동안 장·차관이 내용의 타당성을 파악하지 못했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박석환 외교부 제1차관에게 “사표를 내라”고 압박했다. 외교전문 차용 의혹도 제기됐다. 이호성 카메룬 대사가 이수원 서기관의 이름을 차용해 전문을 보냈다는 것이다. 박 차관은 “두 사람의 말이 다르다”며 “감사를 맡긴 상태라 자체 조사를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의원은 “카메룬 다이아몬드 사태는 노무현 정부에서 시작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2006년 노무현 정부가 카메룬 다이아몬드는 해외로 갖고 나가거나 유통시킬 수 없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사업을 추진했고 탐사권을 따내는 과정에서 블랙머니(음성적으로 유통되는 돈)가 들어갔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명박 정부가 2010년 노무현 정부를 이어받아 채굴권을 따냈고, 뻥튀기로 주가를 조작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한나라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은 CNK 주가조작 의혹에 대해 “보통 안타까운 일이 아니다. 선진국으로 가기 위해 노력하는 상황에서 국민의 힘이 빠진다”며 “철저히 조사해 일벌백계해야 한다.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경위는 오덕균 대표와 김은석 외교부 에너지자원대사를 위증 혐의로 서울남부지검에 고발했다. 또 외교부, 금감원, 지경부 당국자와 박영준 전 차관 등이 출석하는 청문회와 국정조사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2월 고위관계자 민정수석실서 조사 확인”
권재진은 “말도 안 된다”
박선영 “노 정부 때 시작된 일”
지경위, 오덕균·김은석 고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