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온라인 친권확인 사이트 등장

중앙일보

입력

온라인을 통해 신속하게 친권(親權) 확인을 해주는 인터넷 사이트가 영국에 등장했다고 BBC 방송이 29일 보도했다.

`DNA 솔루션즈''라는 호주 기업이 신규 사이트(http://www.dnanow.com)를 통해 제공하고 있는 친권 확인 서비스는 그간 3주 정도 걸리는 친권 확인 절차를 불과 3일로 줄였으며 통상적인 혈액검사 대신 아버지와 아이들의 머리카락을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인간 게놈 프로젝트에서 고안된 기술을 활용한 것이다.

그러나 이 사이트는 어머니와 아이 몰래 아버지가 독자적으로 친권 확인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논란의 소지를 남기고 있다.

이 사이트를 통해 친권을 확인하려면 우선 온라인 상의 신청양식을 작성한 뒤 아버지 및 아이의 머리카락을 우편으로 발송하면 되는데 2-3일 뒤에 e-메일 또는 우편으로 결과를 받아볼 수 있으며 비용은 40-95파운드(한화 6만4천-15만3천원) 정도다.

회사측은 친권 확인의 정확도는 약 99.99%라고 주장하고 있다.

회사 대변인은 "이 사이트를 통한 친권 확인 방법은 혈액검사가 아닌 머리카락 검사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 훨씬 신속하고 저렴하다"면서 "친권 확인을 위해 법원에 갈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영국 보건부의 대변인은 "이 사이트에 불법적인 요소는 없다"면서도 "당국은 DNA 검사 기술의 발달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우려를 숙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회사들로 하여금 자발적인 규약을 마련토록 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자발적인 규약은 연말께까지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영국에서는 해마다 법원 또는 아동보호국등을 통해 약 1만5천건의 친권확인 검사가 이뤄지고 있는데 친권 확인 소송에서 판사들은 의사들을 통한 혈액검사 방법을 사용할 것을 명령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