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드 파웰/ BUD POWELL

중앙일보

입력

버드 파웰은 현존하는 많은 피아노 연주자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연주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이름답지 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찰리 파커, 디지 길레스피, 몽크와 같은 시대의 연주자로 그들과 동등한 위치에 있으면서도 대중적인 지지도는 조금 미약하기 때문이다.

버드 파웰은 찰리 파커 만큼이나 영화와 같은 삶을 살았다.

또한 누구 못지 않은 음악적 천재성을 지닌 연주자였다.

몽크 만큼이나 작곡과 연주에서 활약했으며 비 밥의 전성기를 누
린 연주자이다.

1953년 캐나다의 토론토에 있는 매시 홀에서 연주된 의 앨범을 보더라도 비 밥 시대의 최고의 연주자들, 찰리 파커, 디지 길레스피, 찰스 밍거스, 맥스 로치와 함께 연주하고 있다.

하지만 1945년에 있었던 경찰과의 충돌로 인해 뇌는 물론, 정신
적인 손상까지 입게되고 술과 마약에 빠져 삶을 보내게된다.

버드 파웰의 마약 때문에 몽크까지 연주허가증을 압수 당한 유명한 일화도 있다.

그래서 그 이후 그의 연주는 기복이 심하다.

이 앨범은 다운 비트가 집계한 명반 500선에서도 열 손가락 안에 드는 앨범으로 어메이징 시리즈의 다섯 번째 앨범이다.

모든 곡이 자작 곡으로 구성되어 그만의 음악세계를 느끼기
에 좋은 앨범이 아닌가 싶다.

버드 파웰도 몽크와 마찬가지로 많은 스탠더드를 작곡했다.

그 음악은 중간 빠르기 이상의 연주에서 개성을 나타내는데 화려함과 밀도 있는 사운드가 일품이다.

광기가 느껴질 만큼 열정적인 것이다.

버드 파웰의 대표작으로는 가 있다.

이 앨범들을 들어보면 그의 독창성과 기교에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버드 파웰의 연주는 주로 굵은 톤의 소리를 지니고 있지만 폭풍과 같이 몰아칠 때에는 무척이나 날카롭다.

이 앨범의〈Cleopatra's Dream〉은 대중적으로도 많은 인기를 누려온 작품으로 숨막히게 빠르게 진행되어 그의 연주에 대한 집중과 열정을 느낄 수 있다.

〈Duid Deed〉에서는 1940년 중반의 연주에서 들을 수 있던 그만의 비 밥 사운드가 물씬풍긴다.〈Down With It〉에서는 폴 챔버스의 멋진 아르코 주법의 베이스 연주를 들을 수있다.

전반적인 앨범의 분위기가 비 밥 시대 최고의 연주자다운 연주를 들려주며 빠른 연주와 강렬한 리듬이 매력적이다.

우리시대의 모든 피아니스트에게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버드 파웰, 근래에 그를 위한 많은 헌정 앨범이 나오기도 했지만, 그의 위치를 다시금 생각해 봐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