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0년내 3ℓ로 100㎞달리는 자동차 출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휘발유 3ℓ로 100㎞까지 주행할 수 있는 에너지 고효율 자동차를 오는 2010년께 상용화하기 위해 정부.민간의 집중적인 연구.개발이 추진된다.

또한 자동차 내수기반 확충을 위해 자동차관련 세금종류를 단순화하고 주행세 위주로 세제를 개편하는 한편 차령별로 자동차세를 차등부과하는 방안이 도입된다.

산업자원부는 3일 오후 자동차공업협동조합에서 김영호장관 주재로 완성차 3사 및 부품업체, 학계, 연구기관 대표 등 1백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동차산업경쟁력강화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10대 추진과제를 발표했다.

정부와 업계는 미래형 자동차 기술 및 핵심부품기술 개발을 위해 2002년부터 2011년까지 정부 5천억원, 민간 1조원 등 총 1조5천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2010년초에는 ▶연료 3ℓ로 100㎞를 주행할 수 있는 '3ℓ엔진'과 전기모터를 혼합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 고효율 자동차 ▶기존 화석연료 대신 화학 반응만으로 주행하는 '연료전지 자동차' ▶도로 정보만으로 자동 운전되는 '무인 자동차' 등을 상용화할 계획이다.

'3ℓ카'는 미국과 유럽 등에서 이미 추진중인 프로젝트로 초희박연소엔진 개발을 통한 연비개선과 함께 알루미늄 초경량 차체 개발 등을 통해 상용화될 예정이다.

자동차 부품.소재 기술개발을 위해서는 2005년까지 정부와 업계가 3천억원씩을 투입, ▶터보고속디젤엔진용 연료분사장치, 배기후 시스템 등 해외진출 유망 부품▶자동차용 센서, 상용차용 감속기 등 수입대체 품목 ▶발포금속, 범퍼빔 등 기술파급 효과가 큰 품목 등을 중점 개발키로 했다.

산자부는 자동차 관련 세제 부문에서는 현재 12가지 종류의 세금을 유사세목간 통합을 통해 단순화시키고 보유단계의 세금 비중을 낮춰 주행세 위주로 체제를 개편하는 한편 일률적으로 부과되는 자동차세를 차령별로 차등부과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내수기반을 확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애프터서비스(AS)용 부품의 자율유통 확대를 위해 AS용 부품판매 전문회사를 육성하고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간 불공정행위를 단속하는 '부품유통애로신고센터'를 산자부내에 설치, AS수요가 많은 품목부터 자율유통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부품업체의 전문화.대형화 유도를 위해 업체간 합병에 대한 양도세감면 제도를 올해 말까지 연장 실시하기로 했다.

자동차산업의 환경친화적 기반구축을 위해 업계 차원의 환경기술공동 개발단을 오는 9월중 설립하고 2005년 이후에는 95% 이상의 재활용을 의무화하는 입법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박상현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