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이홍구 칼럼

분열의 계절 … 통합의 선구자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31면

이홍구
전 총리·중앙일보 고문

온 세상이 요동치는 역사의 굽이에서 나라와 민족의 앞길을 보여주고 선두에서 걸어가는 인물을 선각자 혹은 선구자라고 부른다. 일제에 나라를 빼앗기고 암울했던 독립운동기에도 우리에겐 그런 선구자들이 있었기에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게 되었다. 하지만 광복과 분단으로 시작된 지난 66년의 한국 현대사는 수다한 시련과 우여곡절을 거듭해 온 고난의 행군으로 지금도 우리의 꿈과 힘을 모아 민족공동체 건설을 달성하겠다는 대행진은 계속되고 있다. 이런 우리들에게 일상적 말씀과 몸가짐으로 공동체의 논리와 윤리가 무엇인가를 일깨워 주었던 우리 시대의 선구자들 가운데서 강원용 목사, 김수환 추기경, 그리고 법정 스님 세 어른을 특별히 기억하는 것은 그들이 서로 다른 종교의 지도자였지만 지극히 공통된 가르침을 전파하신 분들이기 때문이다.

 지난 5년 사이에 연이어 세상을 떠나신 세 어른들을 많은 국민이 그리워하는 것은 그들이 지닌 공통의 성격, 특히 추상의 세계보다는 구체적 현실을 중시하며 항상 국민과 함께 어려운 문제를 풀어가려는 인간적 따뜻함을 잊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어렵고 추상적인 교리나 법리보다는 항시 국민과 이웃이 당면한 오늘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었다. 그들이 속한 기독교, 천주교, 불교는 한 가지로 보편적 진리를 핵심으로 한 종교로서 인류 즉 지구촌 모든 가족의 삶과 죽음을 상대하고 있지만 강원용, 김수환, 법정 세 어른은 언제나 한국적 특수성에 깊이 뿌리를 내린 민족적 지도자들이었기에 국민들과의 끈끈한 일체감을 유지할 수 있었다.

 우리 한국은 지난 반세기에 걸쳐 국민의 땀과 눈물에 힘입어 산업화와 민주화를 성취할 수 있었으며 그 과정에서 치른 희생은 결코 적지 않았다. 그러나 고통을 함께 나누는 가운데서도 분노보다는 관용을, 대결보다는 대화를 추구하는 데 적극적으로 앞장섰던 세 어른들의 공(功)은 결코 가볍게 넘겨버릴 수 없다. 이들이 끈질기게 사회적 화합과 정의를 강조한 것은 바로 이들이 공유한 인간과 공동체에 대한 믿음과 철학의 산물이었다고 생각된다.

 이 세 분에게 하나님과 부처님의 위치가 얼마나 절대적인 것이었는지는 감히 우리가 논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세상사를 바라보는 그들의 눈빛에는 언제나 인간이 그 중심에 있었다고 생각된다. 인간에 대한 무한한 사랑, 자비, 믿음을 가지고 그 인간들이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를 가꾸어가는 데 혼신의 노력을 집중하도록 강력히 설파하였던 것이다. 첫째로, 인간은 이성을 가진 존재이기에 상호 신뢰하며 충분한 대화를 통해 공동의 규범을 만들고 함께 번영할 수 있다는, 특히 우리 한민족은 충분히 그러한 민족공동체를 건설할 수 있다는 믿음을 앞장서 전파하였다. 둘째로, 인간은 예외 없이 한계를 지닌 존재이므로 서로 간의 관용과 아량을 통해 공동체의 화합이 유지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결국 강원용, 김수환, 법정 세 분이 각기 특유의 믿음과 품격을 토대로 우리에게 전하려던 교훈은 이웃에 대한 신뢰를 지키며 분열과 대결을 피하고 단결과 화합을 추구하는 데 모든 힘을 모으라는 것이었다. 높은 경지에 이른 종교인이었던 그들은 한마음으로 물질의 노예, 또는 이념의 노예가 되는 비인간화의 잘못을 예방할 것을 간절히 호소했다. 사회 변화와 정치 변화는 인간의 마음의 변화를 토대로 하였을 때만 정상적인 궤도 위에서 진전될 수 있다는 것이다. 세 어른의 뜻은 건전한 공동체, 정의로운 공동체는 이웃이 함께 잘 사는 나눔의 철학이 자리 잡지 못하면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의 자율적이며 자유로운 선택의 권리 또한 양보할 수 없는 기본규범임을 인정하였다. 이러한 공동체의 규범과 윤리를 시장의 세계화가 날로 진전되는 21세기에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가는 결코 쉬운 과제가 아니다. 세계 곳곳에서 정치적·경제적 파탄과 파란이 속출하고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지 않는가. 그러기에 우리는 서로를 믿고 양해하고 협조하라는, 결코 독선으로 흐르지 말라는 그분들의 교훈을 되새겨야 하겠다.

 지금 우리 정치는 여야 대결이 내부분열과 겹쳐져 문자 그대로 사분오열의 양상을 띠고 있다. 이러한 정치권의 분열이 우리 사회 전반의 파편화로 이어지지는 않을지 걱정된다. 아마 세 어른도 저세상에서 같은 걱정을 하고 계시리라. 못내 우리 곁에 안 계신 것이 아쉬울 뿐이다.

이홍구 전 총리·중앙일보 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