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로젠] '유전자 생쥐' 첫 상업화

중앙일보

입력

마크로젠(I P O )

●기업의개요
Human Genome Project추진에 따라 국내에서도 과학기술부의 G7 Project의 지원하에 인간 유전자의 서열과 기능을 규명하기 위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마크로젠은 인간과 가장 구조가 유사한 생쥐에 유전자의 전이와 적중이라는 기술을 적용하여 만든 유전자 생쥐를 상업화한 국내 선두의 실험실 벤처사이다. 서울의대 유전자 이식 연구소와 녹십자,한국기술투자,동양창투등의 자본을기초로 1 9 9 7년 설립된 바이오테크 벤쳐회사로 1 )유전자 이식 ·적중 생쥐 주문제작,2)질병모델 생쥐 주문제작,3)DNA Chip의 개발과 한국형 유전정보의 제공을 주 사업모델로 하고 있다.

●매출현황
현재까지 유전자 이식 ·적중생쥐의 판매가 주요 매출원이었다. 이번기부터 매출발생이 예상되는 DNA Chip은 많은 유전자를 단기간내에 검색이 가능하게 하는 제품으로 앞으로 유전자 조작 및 검색 시장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DNA Chip의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전자 생쥐와 DNA Chip의 제품판매로 인한 구체적인 매출 발생이 예상되는 4기(0 7 / 9 9 ~0 6 / 0 0 )에는 5억원 규모의 매출발생이 예상되며 고성장이 예상되는 바이오테크 산업의
발달과 함께 5기(0 7 / 0 0 ~0 6 / 0 1 )에는 6 0억에 이르는 매출을 회사측은 제시하고 있다.

●재무상황
장기 연구용역으로 향후 3년간 매년 8억이상의 연구비가 지급되는 정부 프로젝트를 확보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입을도모,동사의 성장성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총 6 8 2 ,2 5 0주의 공모주로 인해 총 6 1원의 신규자금유입이 기대됨으로써 현재 3 0 %내외의 부채비율은 순현금으로 바뀔 전망이다.

●Comment
동사가 아직 초기 사업단계에 있고,연구개발 투자비와 고가의 실험 도구 매입에 따라 과거 2기동안 적자를 보였으나 5기(0 7 / 0 0 ~0 6 / 0 1 )에는 흑자전환이 가능해 보인다. 21세기의 유망 성장주와 주도주의 흐름을 타는 마크로젠에관하여 투자자의 관심이 요구된다. 다음은 미국내에 있는 동종업계의 현황이다.

작성 : 현대증권 김은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