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에 다가서는 친근한 '건축'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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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생활 터전을 이루는 것이 곧 건축'이라는 인식을 대중이 공유하는 것, 이것이 우리가 생각하는 '건축 대중화'이며 우리가 표방하는 '건축 저널리즘'의 목표입니다." 월간 '건축인 포아(POAR)' 전짐삼(39)편집장의 말이다.

"건축이 어려운 전문 지식이 아니라 살갑게 느끼고 받아들여야 하는 일상의 문제라는 것이죠. 생활 공간에 대한 상상력을 글로 쓰고 그림으로 그리고 모형으로 만드는 각종 행사를 개최한 것도 그 때문입니다."

건축계의 '언더그라운드 잡지'로 불리는 '건축인 포아'가 올해로 창간 4주년을 맞았다. 거침없는 비평과 참신한 의견, 그리고 무엇보다 쉬운 글로 독자층을 꾸준히 늘려왔다.

건축 백일장.건축 문학상.건축 트레킹(답사여행)등의 행사를 마련해 '손님 끌기'에도 힘을 기울였다. 이번 달로 4호를 낸 무가지 '어프로치'는 창간호 5백부로 출발, 지금은 1천6백부를 찍는 인기를 누리고 있다.

지난 7일부터는 '2000년 집(宇).집(宙)쇼'라는 전시로 서울 청담동 김내현 화랑에서 대중과 만나고 있다. 이 기획은 1~4라운드로 나워 진행딘다. "건축과 일반인이 만나는 지점을 찾아가는 연속적인 과정이라는 뜻"이라는 설명이다.

1라운드 '건축인 포아 인 플레이스'(16일까지)는 통권 47호를 낸 '건축인 포아'와 이의 모태가 된 비평그룹 간향의 역사를 자료를 통해 보여준다.

2라운드 '포효하는 40대'(21~30일)는 한 40대 건축가의 생활과 작업을 소개한다. 주인공은 학연.지연 없이 현상공모전을 통해 활동해 온 '인디 건축가' 최삼영(43)씨. 모형. 설계도. 드로잉 등으로 꾸며지는 형식은 기존 건축전과 비슷하다.

'집과 옷'의 공통점에 착안, 건축가가 옷을 디자인하는 3라운드(2월11일~20일), 2042년 미래의 공간을 가상해 조택연(39)씨가 꾸미는 도시 패러다임전인 4라운드(2월25일~3월5일)등이 뒤를 잇는다.

다양한 기획으로 비전문인에게 건축의 이모저모를 맛볼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기대를 모은다. 02-2637-38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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