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밀레니엄 버그 골치

중앙일보

입력

지난달 28일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에 사는 제시 브라운(56) 은 "당신이 ''1900년도'' 배심원으로 선정됐으니 꼭 참석해 달라" 는 편지를 받았다.

편지는 필라델피아 시민 4백여명에게 동시에 배달됐다.
법원 컴퓨터가 2000년을 1900년으로 잘못 읽는 바람에 발생한 사고였다.

이에 앞서 10월 중순에는 미 메인주에서 새차가 중고차로 둔갑, 시민들의 항의가 빗발쳤다.
2000년식 신형 승용차 8백대와 트럭 1천2백대가 차량등록 과정에서 1916년 이전에 생산된 차량을 가리키는 ''구식 자동차'' 로 분류된 것이다.

메인주는 공용 컴퓨터의 Y2K사고 대비를 위해 수백만달러를 투입했으나, 차량 인가와 등록을 총괄하는 주(州) 정무장관실의 컴퓨터가 혼동을 일으킨 것이다.

세계 각국은 Y2K 때문에 온통 난리다.
특히 서방 선진국보다 상대적으로 준비가 취약한 개도국과 빈국(貧國) 들은 Y2K충격이 어디까지 미칠지 감을 잡기조차 힘든 상황이다.

특히 신경쓰고 있는 분야는 항공기 등 교통문제. 홍콩의 캐세이퍼시픽 항공이 12월 31일 밤부터 1월 1일 오전까지의 항공편을 모두 취소했으며, 타이항공.싱가포르항공.에바항공(대만) .필리핀항공 등 많은 아시아 항공사들도 취항을 일시 중단키로 했다.

터키는 선박의 대형 충돌사고 우려 때문에 31일 낮부터 12시간 동안 터키 보스포루스 해협의 유조선 등 선박통과를 금지시켰다.

터키 정부는 "보스포루스 해협은 12곳의 곡선지점 중 4곳이 45도 이상의 급회전 코스인데다 해류와 바람이 자주 바뀐다" 며 "선박의 자동항해장치가 오작동하면 큰 충돌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어 이같이 결정했다" 고 밝혔다.

한편 뉴욕 연방은행이 Y2K에 대처하기 위해 지난달부터 판매하기 시작한 ''유동성 옵션'' 은 폭발적 인기를 끌며 2주일만에 3천7백억달러 어치가 팔리며 파생금융상품 사상 최대의 판매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Y2K로 시장에서 현금이 부족, 시중금리가 연방기금 금리보다 높아질 경우 옵션을 행사해 차익을 챙길 수 있다고 생각하는 투자자들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