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청와대 '사정의 힘' 세진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노무현 대통령은 20일 공석 중인 청와대 민정수석에 문재인(52) 시민사회수석을 임명했다. 인사수석 후임에는 김완기(61) 소청심사위원장이 발탁됐다.

문재인 수석의 민정수석 임명으로 공석이 된 시민사회수석직은 당분간 황인성 시민사회비서관이 대행토록 했다.

현 정부의 초대 민정수석을 지냈던 문 수석은 지난해 2월 건강을 이유로 사퇴했다가 대통령 탄핵소추-기각 사태를 계기로 5월에 신설된 시민사회수석직을 맡아 청와대로 복귀했다. 이번 인사로 8개월 만에 다시 민정수석 자리에 컴백한 셈이다.

노 대통령이 과거 "노무현의 친구 문재인이 아니라 문재인의 친구 노무현"이라고 소개할 정도로 전폭적 신뢰를 부여하는 최측근 참모임이 다시금 확인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더 이상 학습과정이 필요 없을 정도로 노 대통령의 개혁철학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믿을 수 있는 인물"이라며 "특히 사법.군 개혁과 사회 전 분야의 반부패 투명성 제고를 올해 핵심 과제로 내건 터라 당장 일할 수 있는 인물을 기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첫 민정수석 때는 모교인 경남고 동문회에조차 나가지 않았다. 노 대통령의 장모 생일에 직원을 파견해 감시한 일도 있다고 한다. 전형적인 원칙주의자의 면모를 보여왔다.

또한 각종 인사, 정보 제공 청탁 등 정치적 이해 관계에 얽매이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는 스타일이다. 이 때문에 사회 각 분야의 사정 기조가 그의 재기용을 계기로 보다 강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 총선 당시 노 대통령의 또 다른 측근인 염동연 의원이 문 수석의 부산 출마를 강력히 요구하면서 그를 지칭했던 '왕수석'이란 별칭에 대해서는 적잖은 거부감을 보인다.

청와대의 2대 인사수석으로 임명된 김완기 소청심사위원장은 전임 정찬용 수석과 10년 가까이 친교를 맺어왔다. 정 전 수석이 광주에서 YMCA총무 등의 시민단체 활동을 하던 시절 김 신임 수석은 전남도.광주시의 관료를 지냈다. 이 때문에 정 전 수석의 천거라는 얘기도 있다.

이번 인사수석 임명 과정에서는 "중앙부처의 고위 공무원이면서도 관료 의식이 별로 없고 지방과 시민사회를 잘 아는 점"이 발탁의 핵심 요인이 됐다는 게 청와대 측의 설명이다.

정실 인사를 최소화하고 균형잡힌 인재 발탁 기조를 유지하려는 노 대통령의 의지가 담겼다는 것이다. 고졸 학력의 김 수석은 1966년 면사무소 서기보(9급)로 출발해 40년 만에 차관급 가운데서도 요직인 인사수석에 올랐다.

경남 거제 출신인 문재인 수석과 전남 곡성 출생인 김완기 수석의 기용으로 청와대는 호남 인사수석(인물의 추천)-영남 민정수석(인물의 검증)의 기존 구도를 지켰다. 4월 재.보선 정국을 앞둔 고려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다음주엔 홍보.시민사회수석과 경제보좌관 인사를 할 예정이다.

◆ 문 민정수석 ▶경남고.경희대 법학과 ▶부산지방변호사회 인권위원장 ▶부산.경남민변 대표

◆ 김 인사수석 ▶광주고 ▶행자부 공보관 ▶전남도 기획관리실장 ▶광주시 행정부시장

최훈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