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상표 값 4조4천억엔 일본 기업중 1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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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39면

[도쿄=남윤호 특파원]소니의 브랜드 가치가 4조4천2백76억엔으로 일본 기업 중 1위로 나타났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25일 기업의 매출액·광고선전비 등을 토대로 브랜드 가치를 산출하는 표준화된 모델을 마련, 일본 대표기업들의 브랜드 가치를 산출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도요타자동차가 소니의 절반에 못 미치는 약 2조엔으로 2위, 마쓰시타(松下)전기가 1조6천6백13억엔으로 3위에 올랐다. 소니는 막강한 브랜드 이미지를 배경으로 자사 제품을 타사에 비해 비싸게, 많이 판매할 수 있다는 점이 귀중한 무형자산으로 평가됐다.

이번 브랜드 가치 측정모델에는 평가대상 기업의 제품이 브랜드 가치가 없는 저가 상품과 비교해 국내외 시장에서 얼마나 높은 값으로 팔릴 수 있는지가 많이 고려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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