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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 vs 2010' 월드컵 마케팅…이번엔 '막걸리·찜질방 응원' 등장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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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주중앙'4강 신화'를 이룬 2002년 한일 월드컵을 기억하는가. 태극전사들이 2010 남아공 월드컵에서 첫 원정 16강 진출이라는 기적을 쏘아올리자 미국의 한인타운은 ‘어게인 2002’ 기대로 특수 바람이 거세다하지만 8년이 지난 지금 달리진 것들이 있다. ‘있다, 없다’로 ‘2002 vs 2010’를 돌아본다.

2002년 16강 진출 기념으로 공짜 점심을 제공하는 알배네 앞에 한인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중앙포토>

지난 22일 한인들이 코리아타운 갤러리아 푸드코트에서 나이지리아와의 경기를 보며 점심식사를 하고 있다. <김상진 기자>

◇티셔츠 있다 없다 = 2002년엔 한국 태생 붉은 악마가 타운을 지배했다. 2010년엔 붉은 악마 대신 '레드 타이거스'와 '파란 도깨비' 등 미국 출신 응원단이 떴다. 2002년 은행 식당 등이 제공한 티셔츠엔 반드시 'Be the Reds'가 있어야만 했다. 2010년은 개성이 강해졌다. 붉은 색으로 통일한 컬러는 그대로이지만 다양한 디자인과 로고로 각각의 색깔을 뽐낸다.

2002년에는 대부분 공짜로 티셔츠를 나눠줬다. 당시 제작한 티셔츠만 5만장. 2010년엔 공짜도 있지만 선착순에 한해 증정하거나 제품을 주문 또는 구입해야 하는 등 조건이 붙는다. 또 대한축구협회 공식 티셔츠(15달러)를 비롯해 월드컵 용품 가격이 제법 몸값이 올라갔다.

◇식사 있다 없다 = 2002년 당시 공짜가 대세였다. 5월 말부터 시작해 식사 2만 그릇 정도가 무료로 서비스됐다. 4강 진출을 확정지은 2002년 6월 22일 하루에만 5500그릇 이상이 공짜였다. 월드컵 기간 한달동안 공짜 마케팅으로 들어간 비용은 25만달러 정도로 추산된다. 당시 지금에 비해 경기가 좋았던 덕이다.

2010년에도 공짜 식사는 있지만 2002년에 비하면 새발의 피. 당시에도 공짜 식사는 8강 4강 진출과 함께 홍수를 이루긴 했다. 2010년엔 공짜보다는 가격을 대폭 내린 5달러 10달러 20달러 등 균일가에 판매되고 있다.

◇막걸리 있다 없다 = 2002년엔 술하면 무조건 소주 맥주였다. 2010년엔 막걸리가 더해졌다. 마켓들은 프로모션 아이템으로 소주 맥주를 대신해 막걸리를 내세우고 있다. 그리스전에서 이긴 12일 하루 한남체인에서만 막걸리 5000병이 팔렸다.

◇비디오 있다 없다 = 2002년엔 월드컵 경기 중계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방법이 그다지 많지 않았다. 그래서 한국팀 경기가 담긴 비디오 테이프를 빌려야 했다. 비디오 대여업체들이 특수를 누렸다. 2010년엔 위성TV나 케이블이 그 자리를 꿰찼다. 생중계를 보지 못하면 인터넷으로 본다.

◇대형TV 있다 없다 = 2002년에는 대형TV를 설치한 업소가 그리 많지 않았다. 알배네가 식당 앞 주차장에 대형 스크린을 설치하고 프로젝션으로 쏴 단체응원을 시작했다. 에퀴터블 빌딩 주차장(지금 시티센터 자리)에서 단체응원을 할 때도 마찬가지였다.

2006년에는 2002년에 비해 크게 늘긴 했으나 대형TV가 있고 없고에 따라 명암이 갈렸다. 2010년엔 40인치 이상 TV 설치는 기본이다. 그것도 한두대가 아니라 TV 10여개 달린 업소도 많다. 어디서나 월드컵 경기를 대형TV로 보고 있다.

◇찜질방 있다, 없다 = 2002년엔 남녀 전용 사우나가 전부였다. 편하게 볼 순 있었지만 각각 따로 떨어져 봐야 했기에 가족, 커플에겐 소용이 없었다. 2010년엔 남녀 공용이 생겨 대형 찜질방로 몰리고 있다.

◇네일아트 있다, 없다 = 2002년엔 네일아트, 페인스페인팅이 유행이었다. 네일숍이 재미를 톡톡히 봤다. 2010년에도 네일아트는 빠지지 않는 월드켭 패션이다. 하지만 네일숍이 아니라 집에서 하는 DIY 네일아트가 대세다.

미주중앙일보 이재희 기자

[미주중앙 : korea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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