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번 국도 박정자삼거리 일대 주말·행락철 체증 극심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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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3면

지난 5일 가족과 함께 대전시내에서 32번 국도를 타고 계룡산 방향으로 가던 회사원 김재수(33.대전시 대덕구 오정동)씨는 짜증스런 하루를 보내야 했다.

대전시와 충남도 경계를 지나 신호등이 설치된 계룡산 입구 박정자에 이르는 1.2㎞ 구간의 극심한 교통 체증으로 인해 집에서 동학사까지 가는데 1시간 이상 걸렸기 때문이다.

金씨는 "정상적으로는 30분이면 도착할 수 있는데 정체가 심해 시간이 2배 이상 소요됐다"고 말했다.

32번 국도 박정자삼거리(공주시 반포면 학봉리)부근이 주말이나 행락철에 상습 정체현상을 빚고 있어 도로체계 개선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왕복 4차선인 이 구간의 하루 통행량은 기준(2만5천대~3만대)을 훨씬 넘는 4만3천여대에 달한다.

이와 함께 대전시 경계인 삽재고개~박정자삼거리 구간은 구불구불한데다 급경사여서 선형(線形)개량이 절실하다.

이에 따라 충남도는 신호대기 없이 이 구간을 통과할 수 있도록 현재 대전지방국토관리청에서 확.포장 공사 중인 논산 두마~공주 반포(1번 국도 10.6㎞)구간과 32번 국도가 연결하는 입체교차로를 박정자삼거리에 설치해 줄 것을 건설교통부와 국무조정실.대전시 등에 건의했다.

대전국토관리청은 1천5백억원을 들여 두마~반포 구간의 왕복 4차선 확.포장 공사를 2004년 말 완공할 예정으로 1998년 11월 착공, 현재 20%의 공정률을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대전국토관리청은 32번 국도와 연결되는 입체교차로를 박정자삼거리에서 대전쪽으로 1㎞ 이상 떨어진 곳에 설치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충남도 관계자는 "박정자삼거리에 입체교차로를 설치하고 대전시 경계~박정자삼거리 구간 도로를 왕복 6차선으로 확장, 선형을 개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국토관리청 관계자는 "입체교차로 설치 지점을 변경하려면 공사비가 2백억원 정도 더 들어가는 등 문제가 많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공주=김방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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