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술·논술형 문제 대비 컨설팅 [下]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정원(서울 목동 신목중 1·사진 왼쪽)양은 다가올 첫 중간고사에서 서술형 문제를 어떻게 준비할지 혼란스럽다. 중학교 들어와 처음 접하는 유형이기 때문이다. 꼼꼼하게 문제집을 풀고 공식을 정리해보고 있지만 조금은 부족함을 느낀다. 김승준(서울 목동 목운중 2사진 오른쪽)군도 마찬가지다. 김군은 “알고 있는 내용을 모두 답안에 적는 것이 어렵다”고 말했다. 비상교육 수박씨닷컴의 장계환(수학사진)·강에리(과학·사진) 강사가 이들을 위해 문제를 출제하고 답안을 살펴보며 대비책을 마련했다.

수학 자료와 조건찾는 연습부터

윤양은 장 강사가 제시한 두 문제 중 한 문제에선 만점을, 다른 한 문제에선 0점을 받았다. 중3 수준의 어려운 계산 문제는 맞은 반면, 중1 수준에 맞춘 응용문제는 틀렸다. 장 강사는 먼저 윤양의 계산실력이 뛰어나고 공식암기등의 기초실력이 잘 쌓였다는 점을 칭찬했다. 하지만 그는 “평소 객관식 문제를 잘 풀었던 학생도 수학 서술형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따로 연습이 필요하다”며 “단순암기식보다 원리·증명 위주 공부법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컨대 중1 수학의 경우, 부분집합의 개수를 구하는 문제를 풀 때 무조건 공식인 2ⁿ을 대입하기보다, 이 공식이 나오게 된 유도과정을 한번 머릿속에 되새긴 뒤 문제에 접근하는 식이다.

문제를 접하면 제일 먼저 자료와 조건을 찾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자료와 조건이란 문제에서 제시하는 수치와 제약 등을 말한다. 괄호속 조건을 읽지 않고 문제를 풀어 틀리는 학생이 의외로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연필로 꼭 필요한 자료에 밑줄을 긋거나 체크해 문제풀이를 할 때 반드시 활용하는 연습을 한다.

답안을 쓸 때는 최대한 자세하게 쓰는 연습을 한다. 장 강사는 “이 문제를 모르는 친구에게 친절하게 설명해 알려준다는 생각으로 아주 자세하게 써보라”며 “이항이 됐다면 이항이 된 곳으로 화살표까지 하는 식으로 연습해야 실제 시험에서 중요한 부분을 빠트리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 검토를 할 땐 약분이나 단위와 같은 기본적인 사항을 재확인해 감점을 받지 않도록 주의한다.

과학 개념을 직접 손으로 써보는 연습을 해야

김군은 물체의 속력을 구하는 어려운 문제의 정답을 맞췄다. 하지만 10점 만점 중 무려 4점이나 감점을 당했다. 김군이 감점을 당한 이유는 서술형 문제의 정답을 단순계산만을 활용해 풀었기 때문이다. 정답을 구한 이유를 설명하라는 조건도 충족시키지 못했다. 김군은 “힘과 속력의 관계는 알고 있었지만 정확히 어떻게 써내려가야 할 지 몰라 그냥 여백으로 뒀다”고 털어놨다.

강 강사는 “남학생들은 특히 말로 풀어 쓰는 시험을 어려워한다”며 “자신이 이해한 원리를 직접 써보는 연습을 평소에 하지 않으면 실제 시험 때 낭패를 보기 쉽다”고 지적했다. 김군의 경우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표현력 문제로 점수가 깎였던 것이다.

원리이해노트를 만들어보는 연습은 과학서술형 문제 대비에 유용하다. 교과서의 대단원부터 소단원까지 노트에 제목을 써내려간 뒤, 자신이 이해한 원리를 그 아래에 하나씩 써내려가는 방식이다. 예컨대 중단원의 ‘뿌리의 구조와 기능’아래 각 소단원 ‘뿌리의 구조’‘뿌리의 기능’이 있다면 이 부분을 각각 읽어 본 뒤 교과서를 보지 않고 단원의 중요한 개념과 원리를 정리하는 형태다.

객관식 문제집을 활용해 서술형 문제 연습을 할 수도 있다. 강 강사는 “스스로 객관식 문제를 주관식으로 변형해 그 아래 답을 써보라”고 권했다. 만약 객관식 문제가 ‘뿌리털에서 물을 흡수하는 원리가 아닌 것은?’이라고 나왔다면, ‘뿌리털에서 물을 흡수하는 원리를 설명하라’ 식으로 문제를 변형해 그 아래 직접 서술형 답안을 작성하라는 설명이다.

< 이지은 기자 ichthys@joongang.co.kr / 사진=최명헌 기자 >


Tip 수학·과학 서술형 평가 학습법

1. 문제의 자료와 조건을 정확히 찾는 연습을 하라
2. 공식을 유도하고 개념을 찾아내며 원리이해식으로 공부하라
3. 풀이 과정을 생략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4. 최종과정에서 약분을 잊거나 단위를 빠뜨리지 않았는지 점검하는 습관을 기른다
5. 오답노트를 준비해 서술형 풀이방법으로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