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 일반인에 시장경제 평생교육 추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2면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정부 차원의 시장경제 교육 프로그램도 시작된다. 연령과 직업, 나이에 관계없이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는 교육이다. 갑작스럽게 들이닥치는 경제위기에 대응하거나, 노후 대책을 세워야 할 때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다.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국경위) 최종구 실무단장은 5일 “직업이나 나이에 관계없이 시장경제의 기본 이해를 높이기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기획재정부에서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일반인에 대한 경제 교육은 기존 프로그램을 참조해 만들 계획이다. 준정부 기관으로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 KDI는 2006년부터 매년 봄·가을 시즌으로 8차례에 걸쳐 ‘시민사회 경제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까지 60개 시민단체 관계자와 일반시민 250여 명이 교육을 마쳤다.

연령대별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예컨대 유치원·초등학생을 대상으로는 산업·금융 현장 견학 프로그램을 두거나, 예비 은퇴자들을 위해 퇴직연금 활용법과 역모기지론의 이해 등 실제 필요한 내용들을 중점 배치하는 식이다.

민간의 노하우도 적극 활용할 전망이다. 특히 지난해 출범한 경제교육기관인 한국경제교육협회는 청소년 경제 주간신문인 ‘아하경제’, 학생 대상의 ‘경제 큰나무 심기’, 소외계층 대상 교육 등을 운영하고 있다.

재정부의 기초 작업이 마무리되는 대로 국경위 주도로 부처 간 조율을 거쳐 안건을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국경위는 늦어도 올해 안에 이명박 대통령에게 확정된 안건을 보고하고 실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권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