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광주 지하철 1-3공구 공사비 특혜 의혹"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3면

광주시가 극심한 지하철사업 재원난 속에서도 특정 공사구간에 1백억원 이상 공사비를 편중 증액시켜 준 것으로 드러나 특혜 의혹이 일고 있다.

광주시의회 서상백의원은 5일 의회 예결위에서 "1995년 지하철 착공 후 설계변경에 따른 공사비 증액분 1백59억원의 67%인 1백8억원이 1-3공구(금남로5가~양유교 1천2백47m)에 집중됐다" 며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같은 증액으로 이 구간의 공사비는 당초 도급액 5백25억원보다 21% 늘어났다. 또 설계변경 평균 증액률이 전체 8개 공사구간 평균(3%)의 7배에 이른다.

서의원은 "지하철건설본부는 설계변경 이유로 연약지반 보강을 내세우나 연약지반 피해가 잇단 1-6공구.1-7공구 증액분이 각각 13억원.14억원 대에 그치는 점과 비교할 때 납득할 수 없는 액수" 라며 "시중에 퍼져 있는 업체와의 유착설을 뒷받침하는 것" 이라고 주장했다.

서의원은 또 "시의 주장대로 이 구간의 설계가 엉터리였다면 설계자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해야 마땅하다" 며 "시가 엄청난 피해에도 불구하고 손해배상을 청구하지 않는다면 시민들의 구상권 청구사태에 봉착하게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지하철건설본부측은 ▶터널 연약지반 보강 44억원▶차수벽 설치 19억원▶금남로 턴키구간과 맞추기 위한 굴착 깊이 증가 17억원▶암반제거 13억원▶대형 환기구 이전 8억원 등을 증액 항목으로 제시했다.

관계 공무원은 "문제 구간이 당초 조사와 달리 지형.지질 변화가 심해 기술적 요인에 의해 공사비가 불가피하게 늘어나게 됐다" 며 "업체와 유착은 있을 수 없는 일" 이라고 말했다.

지하철 1-3공구는 금광기업㈜이 대표 시공회사이고, 현재 92%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천창환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