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카톨릭·연세대 의대 교수 외래진료 철수 결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3면

전공의.전임의 폐업에 이어 일부 의대 교수들이 외래진료 철수를 결의하는 등 의료계 재폐업이 확산될 조짐이다.

반면 새로 임명된 최선정(崔善政)보건복지부 장관은 8일 의협회관을 찾은 데 이어 9일 서울구치소로 김재정(金在正)의협회장을 면회가기로 하는 등 사태를 누그러뜨리려는 정부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 외래진료 철수 결의〓가톨릭대 의대와 연세대 의대 교수들은 8일 오후 각각 전체 교수회의를 열어 외래진료 철수를 결의했다.

그러나 실제 철수 여부는 9일 또는 10일 열릴 예정인 전국 의대교수협의회 결과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가톨릭대 의대는 11일부터 외래진료 철수에 들어가기로 했다. 연세대 의대는 철수 시기를 교수협의회에 일임했다.

홍영재(洪永宰)연세대 의대 교수협의회장은 "전공의와 전임의가 병원을 떠나고 의대생들이 자퇴를 결심하는 상황에서 정부의 결단을 무작정 기다릴 수만은 없어 행동에 나서기로 한 것" 이라고 말했다.

◇ 대화재개 움직임〓崔장관은 8일 의사협회를 방문, 이영해 부회장.의권쟁취투쟁위 관계자들과 만나 "진솔하게 모든 문제를 터놓고 대화하면서 난국을 타개해 나가자. 오늘 밤부터라도 당장 대화를 시작하자" 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의협 간부들은 "구속자와 수배자에 대한 법적 제재 중단 등이 전제돼야 한다" 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대화의 필요성엔 공감을 표시했다.

한편 영등포경찰서는 8일 오후 자진출석한 전임의협의회 공동회장인 이준구(李俊九)씨를 조사한 뒤 돌려보냈다.

검찰은 윤종현(尹鍾顯)공동회장에 대해서도 경찰에 자진출석토록 가족을 통해 종용하고 있다. 검찰은 尹씨가 소환에 불응할 경우 체포영장을 청구한다는 방침이다.

검찰은 또 보건복지부가 업무개시명령을 내린 전국 2천8백여곳의 동네의원 중 개시명령을 거부하고 있는 의사들에 대해 관할 경찰서별로 소환, 조사토록 했다.

신성식.채병건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