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주부통신의 생활지혜] 불고기감으로 5가지 요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9면

쇠고기 부위중 불고기감은 값이 싸지만 아이들이 워낙 좋아해 훌륭한 요리 재료로 꼽힌다. 정육점에서 불고기감 한 근(6백g)을 사서 불고기로 한끼를 해결할 수 있지만 이것도 잘만 쓰면 온 가족이 몇끼 식사를 풍요롭게 즐길 수 있다.

불고기감을 우선 불고기 기본 양념에 재운 다음 5등분해 비닐에 따로따로 담아 냉동시킨후 요리때마다 하나씩 꺼내서 쓰는 것이 그 방법. 냉장고에 남은 야채 등을 적당히 넣어 전골.덮밥.국수.팔보채.볶음밥 등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다.

우선 불고기 한근에 양파 1개 간 것, 간장 6큰술, 설탕 4큰술, 청주 3큰술, 키위 반개 간 것, 물 반컵을 넣고 기본 양념을 해둔다.

다음은 5가지 응용요리법.

▶불고기 전골〓양념불고기 한 덩어리에 물을 4컵 부어 끓인다. 국물이 끓으면 양파, 당근, 무를 납작 썰어 넣는다. 당면은 물에 미리 불려 두었다가 야채가 익을 무렵 넣는다. 마지막에 파를 넣고 소금간한다.

▶불고기 덮밥〓한 덩어리를 해동시킨 뒤 후라이팬에 물을 1컵을 부어 고기와 함께 끓인다. 버섯, 양파를 넣고 달걀 1개를 풀어 야채가 익었을 때 위에 얹는다. 더운 밥위에 얹어 먹으면 그만.

▶불고기 칼국수〓한 덩어리를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끓인다. 양파, 느타리버섯을 넣고 끓으면 칼국수를 넣는다. 마지막에 쑥갓을 얹고 간을 한다.

▶불고기 팔보채〓피망, 브로콜리, 청경채를 먹기좋게 썰어 후라이팬에 볶다가 물 2컵과 불고기 한 덩어리를 넣고 끓인다. 고기가 익으면 녹말물(녹말:물〓1:1)을 5큰술 넣고 참기름과 소금으로 마무리한다.

▶불고기 볶음밥〓불고기 한 덩어리를 해동시켜 다져 둔다.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피망, 당근, 양파를 다져 넣고 볶다가 불고기 다진 것과 찬밥을 넣어 소금으로 간을 해 볶는다.

이경화 <본지 주부통신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